건강 이야기

양파 부작용

앤그로밋 2018. 3. 28. 23:38

 

 

양파 부작용 주의하세요.

 

양파는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필수 식재료입니다. 양파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C 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과 간 해독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물질인 글루타티온 유도체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 나트륨과 지방함량은 낮고 섬유질은 풍부해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죠.

 

양파 속의 황 화합물은 체내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의 예방, 치료에 도움을 주는데 동물 실험결과에서 양파의 황 아미노산 성분이 당뇨병 치료 약물이나 인슐린과 비슷한 치유 효과를 보였으며 또한 양파는 위장에서 위염, 위궤양, 위암을 자극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하며, 위점막과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소화를 좋게 해 줍니다.

 

 

양파의 겉껍질에 많은 퀘르세틴 성분과 알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혈관 벽의 손상을 막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농도를 감소시켜 혈액순환 개선과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으며 양파의 글루타티온은 눈의 각막이나 수정체가 흐려져 나타나는 백내장 등 각종 눈병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의 알린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식중독 원인인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 그리고 습진이나 무좀의 원인이 되는 곰팡이 균들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양파의 퀘르세틴이 발암물질의 활성과 암세포의 효소작용을 억제하고, 항암물질의 활성 증대 및 변이 암세포의 생육을 저해합니다. 양파의 독특한 향이 있는데 이 향은 이황화프로필, 황화알릴의 화합물로 생리적으로 소화액을 분비하고, 흥분, 발한, 이뇨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양파 껍질의 스코르딘 성분은 기초체력 향상과 폴리페놀의 성분은 니코틴을 해독하고 중금속 배출을 돕는데 때문에 담배를 많이 피는 흡연자에게 니코틴 배출에 특히 도움이 되고 자주색 양파일 경우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노화방지, 심혈관질환 예방,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양파 부작용은?

양파에는 칼륨 성분이 많기 때문에 신장질환을 가진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성질이 매운 양파를 공복에 섭취하면 위 벽에 자극을 주고 설사를 유발하는 등의 양파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식사 중간에 섭취하거나 식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