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야기

하루 30분 걷기 운동 효과 6가지

앤그로밋 2018. 8. 23. 11:35

 

 

오늘은 걷기 운동 효과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가장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운동법이 바로 걷기 운동이라고 하는데요. 걷기는 등산이나 자전거, 마라톤, 조깅에 비해 쉽게 보이는 운동 중 하나지만 효과만큼은 그 어떤 운동 못지않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예전에는 등산이나 마라톤, 조깅 같이 강도 높은 운동이 대세였지만 요즘에는 걷기가 대세라고 하죠. 걷기는 자전거 등산 마라톤에 못지않은 유산소 운동의 일종으로, 소화기능부터 대사기능, 순환기능은 물론 근력의 유지와 정력증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걷기 운동 효과에는 어떤 효과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하루 30분 걷기 운동 효과 6가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1. 체중조절에 도움이 된다.

걷기는 체중조절의 선순환을 가져오는데 몸무게 60kg인 사람이 하루 30분간 3.6km를 걸을 때 소모되는 열량은 150 칼로리이지만 근육량 증가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늘려 체중 조절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해요.

 

 

2. 뇌혈관 및 심장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규칙적인 30분 걷기는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몸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압도 떨어트려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률을 30% 가량 줄여준다고 해요. 또한 당뇨와 대장암, 유방암, 그리고 자궁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3.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낮에 야외에서 걷기 운동을 하면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D 생성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골밀도가 증가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걷기 운동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걷기는 80세 노인의 여섯명 중 한 명이 걸린다는 치매예방에 도움이 되는데 일주일간 10km 정도를 걸으면 뇌의 용적이 줄어드는 위축과 기억력 소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근력강화에 도움이 된다.

 

흔히 걷기 운동은 하지 근련 강화에만 도움이 된다고 알고 있는데 언덕 걷기를 할 경우 엉덩이 근육의 강화에도 도움이 되어서 최근 핫이슈인 애플힙(사과모양의 엉덩이)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복근도 강화된다고 합니다.

 

 

6. 활력과 행복감을 가져온다.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을 향상시켜서 우리 몸 속 세포 안으로 산소공급이 증가될 뿐만 아니라, 근육 및 관절의 긴장이 완화되기 때문에 활력이 증가되는데 이 효과는 일반적인 우울증 약물에 견줄만한 효과라고 해요. 또한 엔돌핀 형성을 도와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걷기는 다른 운동에 비해 몸에 무리를 줄 가능성이 적은 운동이며 누구라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최소한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가져다 주는 걷기운동 지금 바로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