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이야기

골육종 증상

앤그로밋 2021. 6. 15. 22:30

 

 

골육종 증상 및 골육종 원인!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오늘은 골육종 증상 및 골육종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육종이란 말 그대로 뼈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이야기하는데요.

 

골육종 증상은 전체 악성 종양 중 약0.2%를 차지하는 드문암이라고 해요. 다만 골육종 증상은 꼭 뼈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드물게는 뼈 이외의 조직에서도 발생하기도 한다고 해요.

 

 

골육종 증상은 뼈 어디에서든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긴뼈인 장골의 말단부위에 생기는 경우가 많구요. 그 중에서 무릎주위에 발생하는 경우가 80%로 가장 흔하게 발병하는 신체부위라고 해요.

 

골육종은 외국에선 인구 10만명당 약0.3명 정도의 발병률을 가지고 있구요.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데 약 60% 정도가 소아기나 청소년기에 발병한다고 해요.  10% 정도는 20대에 발병하고 약 10%의 환자는 40대에서 50대에 발생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4 50대에서 발생하는 골육종 증상은 방사선 치료나 전에 있던 질병으로 인애 2차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골육종 증상의 주 증상은 뼈의 통증이라고 하는데요. 초기에는 운동시 뼈의 어깨나 무릎 등의 통증이 있다가 안정을 취하면 가라앉기 때문에 운동 시 생기는 통증으로 생각해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러다 통증이 심해지고 안정을 취해도 이어서 종양부위 연부조직이 부어 오른다고 하네요. 

 

이때는 골육종이 진행된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진행된 상태가 되기까지는 3~6개월 정도가 걸리는데 따라서 뚜렷한 이유 없이 청소년기에 하지 장골 부위, 특히 무릎 주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X-ray 검사로 골육종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성장통이라고 쉽게 넘길 수도 있는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것이죠.

 

일반적으로 골육종 증상 여성보다 남성에게 약 1.5배에서 2배 정도 흔하게 발병하는데요. 이같은 골육종 원인에 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원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눈동자에 생기는 암인 유전성 망막모세포종이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골육종 증상이 더 잘 생긴다고 해요. 또한 방사능을 많이 쬐면 세포에 돌연변이가 일어나서 골육종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오늘은 골육종 증상 및 골육종 원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어요. 늘 건강이 함께하는 행복한 시간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