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 이야기

아보카도 먹는법, 효능, 부작용, 보관법, 까는법

앤그로밋 2018. 6. 22. 01:28


오늘은 아보카도 먹는법 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및 아보카도 보관법 까는법에 대해 알아볼께요.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건강 과일인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과일이였지만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과일이 되었죠. 



아보카도는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티아민, 리보플래빈, 비타민A 등 11종의 비타민과 칼슘, 인, 철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인데요. 뛰어난 건강 효과를 자랑하고 슈퍼푸드라 불리는 아보카도 효능과 부작용, 아보카도 먹는법과 아보카도 보관법 까는법 정보 알아볼께요.

.

 

아보카도 보관법! 이렇게 관리하세요.

잘 익은 아보카도는 10~15℃의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냉장고에 보관하면 익는 속도를 늦출 수 있죠. 그러나 덜 익은 아보카도를 냉장고에 오래 넣어두면 저온 장해로 맛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구요. 아보카도 과육은 공기에 닿으면 바로 변색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바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덜 익은 아보카도는 과일바구니에 담아 실온에서 2~3일 보관하면 되는데요. 알루미늄 쿠킹포일이나 갈색 종이에 싸 실온에 보관하면 더 빨리 익힐 수 있구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익은 아보카도는 냉장 보관하고 2~3일 안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아보카도 고르는법은?

아보카도는 수확한 이후에 익혀 먹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익지 않은 아보카도는 초록색 빛깔을 띠는데 이 경우 실내에 보관해 후숙해서 먹어야 한다고 해요. 잘 익은 아보카도를 고르려면 껍질의 색깔을 봐야 하는데요. 약간 검게 변해 진한 녹색을 띄는 것이 좋구요. 손으로 만졌을 때 살짝 들어가는 부드러운 느낌이면 잘 익은 것이라고 하네요. 


아보카도 까는법은?

1. 아보카도 가운데에 들어있는 커다란 씨를 중심으로 세로 방향으로 칼집을 냅니다. 



2. 칼집을 내서 반을 자른 뒤 살짝 비틀어 두 쪽으로 나눕니다.  



3. 속살에 박힌 씨는 칼날을 꽂아 빙그르르 돌려 빼줍니다.  


4. 껍질은 워낙 단단하고 속살은 부드러워 바나나 껍질을 까듯 벗겨내면 분리가 쉽습니다. 숟가락을 이용해 파내도 좋습니다.  

아보카도 먹는법은?

아보카도는 껍질만 벗겨 일반 과일처럼 먹어도 좋고 버터와 비슷한 느낌이기 때문에 빵에 발라먹어도 좋다고 해요. 씨앗과 껍질을 제거한 뒤 그대로 먹어도 되고 드레싱 소스와 버무려 샐러드 형태로 먹어도 되구요. 아보카도를 갈아 요거트와 함께 먹을 경우 맛있는 애피타이저로 즐길 수 있다고 해요. 



또 다른 아보카도 먹는법은 소금이나 설탕을 살짝 뿌려 먹어도 좋으며 크래커에 아보카도 한스푼을 얹어 먹는 방법도 있구요. 또한 슬라이스로 썬 뒤 밥 위에 얹어 초밥처럼 먹는 것도 좋다고 해요. 



아보카도 먹는법으로 초밥 안에 아보카도와 맛살 등을 넣어 김으로 잘 말면 또 다른 아보카도 초밥이 완성되며 레몬이나 식초 등 신맛과도 잘 어울리며, 소스나 수프, 무스, 젤리, 크림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고 하네요.

아보카도 효능은?

1. 심혈관 질환에 좋아요.



미네랄 중 칼륨은 신경 및 근육세포의 흥분과 자극전달을 조절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바로 칼륨인데 아보카도에는 100g당 하루권장량의 14%에 해당하는 칼륨이 들어있다고 해요. 



칼륨의 왕으로 꼽히는 바나나의 칼륨함량이 권장량의 10%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생각보다 많은 칼륨 함유량인데 연구에 따르면 칼륨 섭취가 높으면 고혈압 위험이 줄어들고 심혈관질환, 심장마비 등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따라서 아보카도에 풍부한 칼륨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를 주는 셈이죠.



2. 항암 작용과 간기능에 좋죠.

아보카도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발암물질의 생성과 암세포 증식을 막는 항암 효과가 있으며 올레산은 몸 속의 염증을 감소시켜줄 뿐더러 몇몇 연구에 따르면 암세포의 억제에도 관련이 있구요. 또한 아보카도는 지친 간을 회복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는데 간 해독 효소의 생산을 돕는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이죠. 



3. 당뇨에 좋은 아보카도 효능이죠.

아보카도는 아보카도 나무에서 자란 열매로서 아보카도 열량은 일반적으로 187kcal~ 191kcal정도로서 열량은 낮은 편이 아니지만 당분 함량은 적어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과일이라고 하구요. 아보카도는 염분 함량이 적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칼륨이 열대 과일 중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4. 동맥경화 예방과 치매예방에도 좋죠.

아보카도는 과일 중에는 지방 함유랑이 높아 '숲 속의 버터'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대부분이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구요. 아보카도는 철분 함유량도 과일 중에서는 높은 편이여서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은 구리까지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 아보카도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아미노산 부족으로 인한 뇌 활동 둔화를 막아주어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해요.



5. 피부미용에 좋아요

아보카도의 피부미용 효과는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으로서 풍부한 비타민이 피부 재생 및 독소 제거에 효능을 주고 미네랄 또한 풍부해 보습과 영양 공급에 탁월한 효과를 주는데요. 특히 아보카드 오일은 보습 효과가 강력해 겨울철 건조하거나 각질이 많은 피부를 촉촉하게 관리하는데 좋다고 해요. 또한 바르는 동시에 꾸준히 섭취하면 안티에이징 효과도 누릴 수 있는데요. 아보카도에 함유된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 칼륨이 많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막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6. 다이어트에 좋은 아보카도 효능이예요.

아보카도에는 지방이 많아 다이어트의 적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아보카도의 지방은 대부분 몸에 축적되지 않는 불포화지방산으로서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막고 몸에 있는 포화지방을 분해해 준다고 해요. 이런 효능으로 인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보카도이며 최근에는 아보카도 반쪽을 먹으면 군것질 양을 줄일 수 있다고 해서 바나나와 함께 포만감을 주는 과일로 손꼽히고 있다고 해요. 



7. 아보카도는 스트레스와 눈건강에 좋아요.

아보카도의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리놀산이 스트레스에 지친 뇌를 완화해주고 콜레스테롤의 산화와 분해를 막아 뇌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특히 비타민B 함량이 높은데 비타민B는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 뇌의 신경손상 위험 및 우울증 위험을 낮춰주며 노화방지와 눈 건강이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데 아보카도에는 비타민E를 비롯해 B2, B6가 풍부하고 또한 루테인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돼 눈이 침침하거나 눈이 빨리 피로해지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해요.


아보카도 부작용은 없을까?

아보카도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아보카도를 먹은 후 입이나 목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드러기, 복통, 구토, 설사는 물론,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아보카도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예요. 따라서 아보카도를 먹을 때는 먼저 적은 양을 떼어 먹어보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