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트족이란 뜻

2017. 2. 12. 15:37

 

니트족이란? 니트족 뜻!

 

늘 행복이 함께 하는 시간 되세요. 안녕하세요. 세상이야기와 생활정보를 전해 드리는 앤그로밋이예요. 오늘은 구직을 포기하는 니트족이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니트족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니트족 뜻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니트족이란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의 약자로 취업 연령대이면서도 교육이나 직업 훈련을 받지도, 일을 하지도 않는 청년층을 지칭하는데요. 이런 의미의 니트족 뜻을 가진 니트족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한국 청년층의 니트족 비중이 33개 회원국 평균의 2배에 육박하고 있으며 터키, 멕시코에 이어 세 번째로 높다고 했다고 합니다.

.

 

 

일할 의지는 있지만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실업자나 아르바이트로 생활하는 프리터족과는 다른 니트족은 1990년대 경제상황이 나빴던 영국 등 유럽에서 처음 나타났으며 일본으로 빠르게 확산됐는데요. 고용환경이 악화돼 취업을 포기하는 청년실업자가 늘어나면서 니트족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문제는 소득이 없는 니트족은 소비 능력도 부족하기 때문에 늘어날수록 경제의 잠재성장력을 떨어뜨리고 국내총생산도 감소시키는 등 경제에 나쁜 영향을 주는 동시에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큰데요.

 

다른 나라의 문제로만 여겨졌던 젊은 니트족 급증이 국내에서도 일어나고 있어 고달프고 힘든 청년들의 슬픈 자화상의 단면을 보는것 같아 마음이 아파 오네요.

니트족 얼마나 늘었을까?

보건사회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경제활동에 뛰어들지 않은 사람들 중 일할 생각이 없거나 구직을 포기한 사람은 2005년 14%에서 2013년 30.5%로 2배 넘게 늘었다고 조사됐는데요. 이중 3분의 1은 가장 경제활동이 가장 활발한 시기인 35세~55세 사이였다고 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니트족이 최대 1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요. 특히 2000년대 들어 구직포기자 중 대졸 이상의 비율이 16%에서 25%로 늘어났고 20대 후반에서 30대 중반의 비율도 급격히 늘었다고 합니다. 이는 대학을 졸업해도 취직하기 어려운 이 시대 사회를 반영하고 있는 것인데요

 

취업, 결혼, 출산을 포기한 3포, 주택마련, 인간관계를 포기한 5포세대 그리고 이젠 희망과 꿈마져 포기하는 7포세대라는 씁쓸한 말까지 회자되고 있는 시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청년들을 다시 사회로 복귀시킬 특단의 대책과 돌파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니트족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소식들이 만연한 사회가 되어선 안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