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 먹는법 부작용

2017. 4. 20. 12:36


몸에 좋은 산수유를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는 산수유 먹는법 및 주의해야할  산수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께요. 먼저 산수유 효능에 대해 알아보면 산수유는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예로부터 전해지고 있으며 남성들에게는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도 사랑을 받아왔다고 합니다. 또 방광조절능력을 향상시켜준다고 알려져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이나 여성분들의 요실금치료법에도 많이 쓰여 왔으며, 귀울림 증상인 이명치료법에도 산수유가 오래도록 쓰여 왔다고 해요.

또한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식품과 미용식품으로 쓰일 뿐 아니라 부인병 치료에 좋고 어린아이의 야뇨증과 노인들에게 나타나는 요실금에도 효과가 좋아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음식인데요.

.


사상체질의학에서는 산수유를 소양인의 약으로 분류하며, 태음인 체질의 사람들이 산수유를 많이 먹으면 살이 찌는 산수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음인 체질인 사람이 산수유를 먹으면 위에 부담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부종이 있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에게는 좋지가 않은 산수유 부작용과 함께 씨에는 인체에 유해한 렉틴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씨를 제거해야 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이렇게 몸에 좋은 산수유를 어떻게 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을까요? 산수유는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오래 두고 먹어도 부작용이 없고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서 차로 끓여먹어도 좋은데요. 차로 마실 경우 꿀을 넣어서 마셔도 좋고 다른 약재와 섞어서 마시는 것도 약효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산수유를 술로 담가서도 먹을 수 있는데 씨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후 소주 등을 부어서 여과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해요.

 

산수유 먹는법 - '산수유주'

씨를 빼고 말린 것이 생약 산수유인데요. 생약 산수유는 건포도와 비슷하며 맛이 달고 약간 시므로 술을 만들면 질이 좋은 술이 된다고 합니다. 생약 산수유 300g에 소주 3리터의 비율로 담가 밀봉해 두면 2∼3개월 후에는 완전히 익는데요. 걸러서 다른 병에 옮겨 담고 건더기는 버린다음 섭취하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약효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산수유 먹는법 -  '산수유 죽'

산수유 죽은 물에 씻은 후 씨앗을 제거한 산수유를 멥쌀과 섞어 약한 불에 쌀알이 풀릴 때까지 저어주면 산수유 죽이되는데요. 체내순환을 도와주어 무겁고 피곤한 신체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유의 시큼한 맛을 줄일려면 설탕을 조금 섞으면 된다고 해요.

 

 

 

산수유 먹는법 - '산수유음료'

말린 산수유를 주전자에 넣고 보리차를 끓이는 방법과 동일하게 끓인 후 냉장고에 넣어 두고 차로 마시면 좋은데요.. 여기에 꿀을 첨가하여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 먹는법 - '산수유다림차'

말린 산수유 10g에 물 700 ml를 넣고 중불에서 반으로 달인 액을 나누어 조석으로 식간에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산수유 먹는법 - '산수유정과'

말린 산수유를 물에 불려 꿀에 재워 두는데요. 산수유를 물에 끓이면 색이 변하므로 꿀에 그냥 재워 진정과로 만들거나 꿀에 재웠던 것을 잠깐 끓여 채반에 말려 건정과로 만든다고 합니다. 떫고 신맛이 나는 열매를 꿀에 재우기 때문에 새콤달콤한 맛이 난다고 해요. 

참고로 산수유를 구입할 때는 씨앗이 제거됐는지 여부도 살펴봐야 하구요. 또한 중국산도 많기 때문에 구입할 때 신경써야 하는데요. 중국산은 과육이 적게 들어있어 말린 것을 손으로 들었을 때 가볍고 국산은 묵직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