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맛있고 달콤한 바나나의 효능은 어떻게 될까? 예전엔 참 귀한 음식으로 대접받았고 동경의 과일이였던 바나나는 각종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변비나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다이어트하면 빠질 수 없는 식품이 바로 바나나이기도 한데 바나나의 효능에는 과연 어떤 효능들이 함께 할까?


바나나는?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변비와 다이어트에 좋으며 함유된 당질은 소화흡수가 빠르고지방성분이 적어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면 좋다. 또한 몸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칼륨성분이 풍부해 부종과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며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경련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

 

백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가 다른 과일에 비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단백질의 대사와 세포성장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바나나의 효능 

1. 변비에 좋다.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 사이에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원활한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다이어트 시 섭취량의 감소로 생길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해 주는 바나나의 효능이 있다. 반점이 있는 바나나를 우유와 갈아 마시면 더욱 뛰어난 효과가 나타나는데 다만 덜 익은 바나나는 타닌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2. 혈관질환과 부종을 예방한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매우 풍부한데 이 칼륨성분이 몸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어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 보통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는 과다한 염분의 섭취 때문이기도 하다. 바나나에는 풍부한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 부기나 냉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혈압을 조절하고, 근육 경련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한다. 바나나 100g에 함유된 칼륨의 함유량은 사과의 4배에 달한다. 


3. 식사대용 및 다이어트에 좋다.

바나나는 100g당 93kcal의 칼로리와 지방성분이 적어 식사 대신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다. 아침에 일어나 바나나 1~2개를 물과 함께 꼭꼭 씹어 배불리 먹고.. 나머지 점심과 저녁 식사는 그대로 하는 바나나 다이어트 방법이 있다. 또한 바나나의 당질은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식사대용으로도 아주 좋은데 밥 대용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으나 다른 과일보다 열량이 높으므로 식사 후 바로 바나나를 먹는 것은 주의해야 한다.


4. 노화방지 및 면역력에 좋다. 

바나나에는 백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가 다른 과일에 비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비타민B6는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단백질의 대사와 세포성장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강을 돕는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바나나의 효능이다. 

 

5. 기억력과 집중력향상에 좋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같은 미네랄 성분과 함께,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 비타민 B가 다량 함유되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뇌활동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비롯해 과당과 탄수화물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기억력 증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최근 유통가에 바나나 바람이 불고 있는데 바나나를 이용한 과자나 상품들이 많이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도 맛좋고 달콤한 바나나는 건강음식으로 섭취해야 최고인 것 같은데 한 끼 간식으로도 좋고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최고인 바나나 드시고 활기찬 시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