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차 드세요

2017. 5. 22. 09:10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눈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볼께요.


눈 건강을 해치는 생활습관이 많은 현대인의 삶인데요.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을 하고, 퇴근하는 길에서는 휴대폰을 쳐다보기 일쑤죠. 그리고 집에 오면 또 TV를 보며 휴식을 하게 되는데요. 몸은 휴식이 될지 모르지만 눈에게는 아주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들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럴때일 수록 눈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하면서 젊었을 때부터, 혹은 더 늦기 전부터 눈 건강관리가 필요한데요.

기본적으로 눈 건강을 위해서는 눈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먹으면서 한 시간마다 5분 정도씩 눈을 쉬어주고, 또 하루에 2번씩 눈 주변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차는 수분섭취가 필요한 몸에 좋은 작용을 함과 동시에 눈 건강에도 좋은데요. 눈에 좋은 차 과연 어떤 차가 있을까요?

.

 

눈에 좋은 차 첫번째는 결명자인데요. 눈 하면 떠오르는 음식이 바로 결명자죠.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인데요. 눈의 피로와 충혈된 눈, 시야가 뿌옇게 흐려졌을 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위장의 활동을 좋게 하기 때문에 변비에 좋으며, 변비로 인한 눈 이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눈을 밝게 해주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눈에 좋은 차는 바로 감잎차인데요. 눈의 영양공급과 피로 회복에 좋은 감잎차는 안구건조증뿐만 아니라 야맹증이나 기타 다른 안구 관련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음식인데요. 비타민C가 레몬의 약 20배 정도 함유돼 눈 건강뿐 만 아니라 면역기능 강화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눈이 뻑뻑하고 눈의 피로를 자주 느낄 때 감잎차를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진시황제의 불로초라고 불리는 구기자 또한 눈에 좋은데요. 특히 구기자차는 물 대용으로 자주 마실 경우, 시력보호와 눈 충혈 및 건조감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간이 피로해지고 상태가 저하되면 자연스럽게 눈의 시력이 떨어지기 마련이죠. 이때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구기자차 효과가 좋은데요. 구기자차는 백내장 또는 노안을 예방하는데 상당히 좋은 차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생소한 대나무잎차도 눈에 좋은 차 중 하나인데요. 녹차 잎이 아닌 대나무 잎을 이용해서 만든 대나무 잎차는 은은한 향과 구수한 맛이 몸을 편안하게 해 주는 것이 특징인데요. 눈의 부종과 통증을 완화시켜 시력저하를 방지하는 눈에 좋은 음식일 뿐만 아니라 피부 보습효과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눈 피로 회복에 좋은 국화차 또한 눈에 좋은데요. 눈이 자주 충혈되는 사람에게 좋은 차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면 눈에 피로가 쌓여 눈 충혈이 생길 수가 있죠. 이 때 커피 대신에 국화차를 마셔주면 눈의 피로를 풀 수 있어 눈 충혈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눈에 좋은 차에는 산수유차가 있는데요. 산수유는 보통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고 있죠.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산수유에는 눈에 좋은 영양성분인 비타민A가 다량함유 되어있는데요. 비타민A 외에도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야맹증이나 결막, 망막질환으로부터 눈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눈에 좋은 차가 있는 반면 눈에 나쁜 음식도 있겠죠. 눈에 나쁜음식으로는 술과 커피, 담배, 홍차, 설탕, 정제된 밀가루와 화학보존제가 첨가된 식품이 대표적인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미함유 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사탕, 케이크, 아이스크림, 콜라 등도 눈에 나쁜 음식들인데요. 그 중에서 정제된 백설탕은 눈에 유난히 나쁜 식품으로 어른이나 아이에게 근시를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설탕이 눈의 건강을 유지해 주는 칼슘을 파괴시키기 때문인데요. 때문에 눈 건강을 위해선 당연 피해야하는 음식이겠죠.

 

한 번 나빠진 시력은 다시 회복되기가 어렵다고 하는데요. 평소 눈을 혹사시키지 않는 생활습관과 함께 맑고 아름다운 눈으로 행복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나 차를 꾸준하게 섭취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