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들어 익숙한 것 같은데 헷갈리는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많은 음식 차이는 어떻게 될까요? 일단 지방이라고 하면 듣는 순간 왠지 모르게 거부감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죠. 특히 처절하게 살과의 전쟁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겐 지방이라는 단어는 그 어떤 말보다 듣기 싫은 단어 중 하나데요. 근데 엄밀히 따지면 다이어트에도 지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건 바로 지방의 종류에 따라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런데도 왜 지방하면 무조건 나쁘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색을 띄는 육류를 섭취하기 시작하면서부터였는데 포화지방이기 때문에 적절한 섭취가 필요하다는 주의가 지방은 모두 나쁜 것으로 오해하게 된 이유 중의 하나가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건강을 해치는 나쁜 지방을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겠죠.

.

 

지방은 6대 영양소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인체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서 지방은 우리 몸의 가장 기초적인 단위인 세포의 막을 구성하며 지용성비타민을 운반하기도 하며 일부 호르몬의 재료가 되기도 한다고 해요. 이런 지방은 기름, 지질, 유지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며 크게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 차이는 무엇일까요?

쉽게 이야기하면 포화지방은 동물성 기름이고.. 불포화지방은 식물성기름이라고 이해하면 쉽겠는데요. 일반적으로 포화지방은 건강에 해롭고 불포화지방이 건강에는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하지만 동물성 기름이지만 유익한 지방이 있고 식물성 기름에도 해로운 지방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알고 유의해서 섭취해야 한답니다. 

 

 

불포화지방 성질과 불포화지방 많은 음식은?

불포화지방은 성질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도 굳지 않고 흐르구요. 잘 변질되기 때문에 보관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런 불포화 지방은 대체로 건강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데요. 불포화지방이 좋은 지방이라 불리는 것은 몸속의 혈관에서 간으로 나쁜 물질을 보내서 해독을 돕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의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이처럼 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은 다가 불포화지방과 단가 불포화지방으로 분류되는데요. 다가 불포화지방에는 다시 오메가 3, 오메가 6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오메가 3를 많이 함유해서 인기가 높은 어유(생선기름)캡슐이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 음식이구요. 오메가 6는 참기름, 들기름, 해바라기 씨, 옥수수기름 등에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단가 불포화지방은 올리브기름, 땅콩기름, 카놀라유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약이 아니라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죠. 불포화지방도 마찬가지인데요. 지방은 1g당 9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 강력한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이라고 해요.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체중증가의 원인이 되며 기타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포화지방 성질과 포화지방 많은 음식은?

포화지방산은 성질이 매우 안정돼있기 때문에 상온에서 굳는데요.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먹고 나면 하얗게 기름이 굳어있는 걸 볼 수 있죠. 그건 바로 포화지방이기 때문에 그런다고 해요.

포하지방은 보관이 용이하고 잘 변질되지 않는 성질이 있으며 포화지방이 문제가 되는 것은 혈액순관과 관련된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포화지방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서 동맥경화, 협심증, 뇌졸중과 같이 피가 제대로 흐르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들의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포화지방은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LDL의 수치가 올라가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협심증 같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포화지방 불포화지방 음식들이 모두 이런 규칙에 포함이 되는 걸까요?

포화지방은 주로 쇠고기, 돼지고기, 버터 같은 동물성 기름에 많이 들어있다고 했죠. 그런데 예외적으로 생선, 물개와 같은 동물에서 나오는 기름은 불포화지방이구요. 또한 식물성지방은 주로 불포화지방이지만 야자유, 팜유는 건강에 안 좋은 포화지방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식물성지방이라고 과하게 섭취하면 건강을 해치는 음식이 된다고 해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고들 하죠. 세상에는 우리를 유혹하는 나쁜 음식이 너무 많지만 몸이 좋아하는 건강한 음식섭취로 늘 행복한 시간 보내셨으면 좋겠어요. 이상 포화지방 많은 음식과 불포화지방 많은 음식 차이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