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에 좋은 음식

2017. 6. 8. 11:16

 

암 예방에 좋은 음식 꾸준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암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가족들까지도 큰 고통속에 빠지게 하기 때문에 살면서 절대 피하고 싶은 무서운 질병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서구화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암 발병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 발병하고 나서의 후회는 아무 소용이 없는데요. 때문에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식습관으로 건강한 면역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을 높여줘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암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암 예방에 좋은 음식 중 최고는 역시 마늘이죠

우리의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마늘에는 유황화합물과 알리신, 터핀, 셀레늄 등의 항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마늘을 매년 1.5㎏ 먹는 사람은 거의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위암 환자가 절반 이하였으며 마늘은 특히 위암, 위궤양, 위염의 원인으로 주목받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

 

생마늘은 하루 한쪽, 익힌 마늘은 하루 2~3쪽이 표준량인데요. 공복 때 먹으면 위가 손상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나 고혈압 환자는 표준량의 절반 이하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최근 암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이며 암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우엉인데요

옛부터 우엉은 신진대사를 높여 주고 오래된 피를 없애 준다고하여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왔다고 합니다.

우엉에 함유된 섬유소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잘 나오게 하며 콜레스테롤이나 유해 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대장암이나 동맥경화를 비롯한 여러가지 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우엉의 라그닌이라는 섬유질에 항세균 작용이 있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해요

 

우리가 흔히 접하는 당근도 암 예방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당근에는 베타 카로틴, 비타민C, E와 식이섬유가 듬뿍 들어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버리는 것이 많은 과일과 채소 껍질이죠. 하지만 모든 영양성분은 껍질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는 당근도 마찬가지랍니다. 특히 껍질 부분에 베타 카로틴이 많으므로 칼등으로 가볍게 긁어내거나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력회복, 시력보호, 야맹증에 효과가 있는 당근이지만 당근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인 아스코르비나아제가있으므로 생당근을 다른 야채와 함께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해요.

하루 중간 크기의 당근 1개(600g)를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마늘과 함께 암 예방에 좋은 음식하면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양파

양파는 항암작용이 뛰어난 항암효과 음식이기 때문에 매일 반 개에서 한 개 정도는 꼭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파는 고지혈증을 방지해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뇌출혈 등에 효과가 좋은데요. 양파의 작용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녹차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모두 아시는 사실같은데요

녹차에는 카테킨,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베타카로틴, 비타민C, E, 클로로필 식이섬유 등의 항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랍니다.

특히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항암성분으로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인데요.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하려면 하루 10잔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녹차 잎을 먹을 경우 하루 6g이 적당하며그대로 먹기 어려우면 잘게 썰어 밥이나 반찬에 뿌려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합니다.

몸을 건강하게 하고 암을 예방하는 음식들은 여기에서 이야기한 음식들외에도 더 많은 음식들이 있겠죠.

따라서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꾸준한 운동 그리고 건강한 음식으로 암과 각종 질병들은 절대 찾아오지 못하게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