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

2017. 7. 15. 15:44


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비란 변이 장시간 동안 장에 머물면서 수분량이 감소하여 배변 횟수가 줄어들고 이로 인해 배변이 힘들어져 정상적으로 배변이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통상 배변 시 항문에서 막히는 느낌이 있거나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일주일에 3회 이상 변을 보지 않는 등의 증상을 변비라고 하는데요.

살다보면 남들에게 내색하기 어려운 고민 한두 가지쯤은 누구나 다 가지고 있죠? 바로 그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변비인데요. 이런 변비는 간에 부담을 주고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도 일이킬 수 있다고 하니..  변비 이녀석.. 꼭 사라지게 해야겠죠.

.

 

다시마는 변비에 좋은 음식 중 대표적인 해조류인데요 

끈적끈적한 성질의 탄수화물인 알긴이 20% 가량이나 들어 있기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적당히 유지해 변비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변비엔 역시 고구마예요!

고구마는 이젠 국민간식을 넘어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은지 오래죠 고구마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면서. 특히 다이어트 음식으로 몸안의 독성을 없애거나 완화시키는 성분이 많은데요. 수용성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배변 활동에 좋아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검은콩 청국장은 변비에 좋은 음식이면서 건강에도 참 좋은 음식이죠.

 

청국장에는 살아 있는 각종 효소와 청국장 균이 많아 소화활동을 활발하게 돕고 뱃속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요. 항암작용, 당뇨예방, 뇌졸중,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성들의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고 해요.

검은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해소에 아주 좋은데요. 사과의 두 배에 달하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오스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 좋으며 변비로 인한 피부 트러블이 사라져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온다고 해요.

찬 우유, 찬물도 변비에 좋은 음식이예요! 

식약처에 따르면 이완성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침에 일어난 후 찬물이나 찬 우유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우유 중의 유당은 장이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발효유인 요구르트는 유기산이 많아 배변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위나 장이 민감하신분들은 찬 음식 조심하셔야겠죠.


 

변비에 좋은 음식 무청,미역 드셔보셨나요?

비타민A와 C가 많고 칼슘, 나트륨, 미네랄이 풍부한 무청에는 변비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까지 함유되어 있는데요. 변비 예방은 물론이고 골다공증과 음주로 인한 간을 해독해 주는 효능까지 있다고 해요.

미역은 해조류 중에서 섬유소가 가장 많은 식품인데요.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수분을 보유하는 성질이 있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중 역시 최고는 물이죠

변비란 변 속의 수분이 없어져 오랫동안 몸 속에 남아 있는 현상을 이야기 하는데요. 변 속의 수분이 줄어 들면 장의 연동 운동 또한 저하되어 점점 변을 보기 힘들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변비에는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 공급이 중요한데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시원한 물을 1~2컵 마시는 것이 변비를 물리치는 첫 걸음이라고 해요.

위가 약하거나 위경련 등이 있는 사람은 찬물 대신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변비가 있는 사람은 자신이 마시고 싶은 양보다 물을 조금 더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변비의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이 우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생활습관 개선을 위해서는 섬유소 섭취량을 늘리는 것은 기본이며 가급적 정제된 음식보다는 통곡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구요.

또한 물의 섭취를 늘리고 카페인과 알코올이 함유된 식품은 가급적 섭취하지 않도록 하며 매일 같은 시간에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해요.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변비를 예방해 줄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몸에도 좋고 변비에도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고 쾌변하셔서 늘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