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효능 피부

2017. 7. 16. 13:11

 

비타민 효능 피부에 좋아요.

 

맑고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과일이나 야채 섭취가 정석이죠. 특히 신선한 과일과 채소에 듬뿍인 비타민은 피부건강에도 아주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피부가 건조해 지기 쉬운 환절기나 피부가 지치기 쉬운 이런 계절에 피부관리에 꼭 필요한 성분이 바로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비타민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피부에 어떤 작용을 하는 걸까요? 오늘은 피부에 좋은 음식인 비타민 효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효능과 종류는?

비타민은 A, B(B1, B2, B3, B5, B6), C, D, E, F, K, U 등 종류가 다양하고 효능도 제각각인데요. 피부를 지켜주는 비타민을 자세히 살펴보면 피부점막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비타민A가 있구요.

.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주는 비타민B가 있으며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인 비타민C와 노화방지와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비타민E 등이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A 효능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려면 비타민A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비타민A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로 피부탄력을 개선해 주름과 피부노화를 예방하기 때문이예요. 이런 비타민A는 조류나 어패류에 다량 함유돼 있고, 녹황색 채소에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비타민B 효능

비타민 B는 종류가 많은데요. 통상 비타민B군하면 B1, B2, B3, B5, B6. B12 등을 통칭하는 말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B군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여드름 생성을 조절하며 혈액순환을 돕는데요. 혈액순환 기능으로 피부 진정효과가 높아 손상된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비타민B군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을까요? 땅콩, 쌀 껍질, 생굴, 우유, 양배추, 통호밀, 달걀노른자 등에 많이 들어 있는 것이 바로 비타민B인데요.

그 중에서도 미용비타민으로 불리는 비타민B2를 많이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참고로 비타민B2는 현미에 다량 함유돼 있다고 하네요.

 

 

비타민C 효능

비타민C효능은 이미 많이 알려져 많이들 알고 계시겠죠. 비타민C는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주름을 예방하고 매끈하고 환한 피부를 만들어주는데요. 멜라닌색소 형성을 촉진하는 티로시나제라는 효소활동을 방해해 멜라닌색소가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검버섯이나 기미, 주근깨 등 색소침착질환 예방에 효과적인데요. 비타민C는 천연 상태로 먹어야 가장 흡수가 잘 되므로 과일이나 야채를 그대로 혹은 주스로 만들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신진대사에 필요한 양 외에는 그대로 배출되므로 매일 적정량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비타민E 효능

녹색잎채소 및 과일에 들어 있는 비타민E 역시 항산화비타민인데요. 주름 등 피부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햇볕에 그을렸을 때 흉터가 남는 것을 막고 피부재생을 돕는데요. 더불어 비타민C의 산화를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두가지를 같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외선으로 인한 색소 침착을 예방하려면 평소 비타민C가 포함된 감귤류, 시금치 같은 녹색채소, 토마토, 딸기 등과 비타민E가 포함된 참깨, 콩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보조식품으로 비타민제 섭취가 많은 요즘인데요. 하지만 안전하고 가장 몸이 좋아하는 비타민은 자연에서 섭취하는 비타민이겠죠.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더불어 피부에 좋은 음식인 건강한 비타민 섭취로 맑고 아름다운 피부 함께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