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체 증상 및 급체 응급처치 해결방법은?


급체 증상이 있을 때 체증을 가라앉혀 줄 급체 응급처치 및 급체 해결방법은 없을까? 급하게 음식을 먹다 체 해본 경험이 있으시죠. 급체를 할 경우 명치 부위가 결리고 타는 듯이 아플 뿐 아니라, 설사와 구토를 동반하기도하는데요. 보통 '소화제'를 먹으면 체증이 자연스럽게 해소되지만 시간이 지나도 체증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급체로로 인한 고통이 계속될 때 집에서 체증을 간단히 없앨 수 있는 급체 응급처치 민간요법이 있는데요.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급체 해결방법이라 유용하지만 급체 증상 해결방법에 있어 이 방법도 통하지 않는다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해증상을 가라앉힐 것을 권합니다. 

.

 

1. 손 혈자리 꾹꾹 눌러주기 

이 방법은 급체 응급처치 중 많이 쓰이는 방법이죠. 엄지와 검지 사이에 위치한 합곡혈을 눌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돼 소화불량 증상이 완화됩니다. 지압을 할 때는 숨을 내쉬며 통증이 느껴질 정도로 꾹꾹 눌러주는게 좋습니다.


2. 물구나무서기 

급체 증상이 있다면 속이 답답해 움직이고 싶지 않죠. 하지만 체증을 해소하려면 조금씩 움직이는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 물구나무를 설 경우 중력으로 눌려있던 장기들이 원래 자리로 돌아가 소화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고양이 자세 요가하기

물구나무 자세를 할 수 없는 사람에게 추천되는 급체 해결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양이 자세는 고양이가 기어가는 것처럼 무릎으로 지탱해 엎드린 뒤 숨을 내쉬면서 머리를 내리고 허리를 천장 쪽으로 끌어올립니다. 반대로 숨을 들이마시며 머리를 뒤로 젖히고 허리를 움푹하게 바닥 쪽으로 내밉니다. 고양이 자세 요가를 반복 시행할 경우 척추 기능이 활성화돼 소화가 촉진된다고 합니다.


4. 따뜻한 물로 족욕하기 

따뜻한 물을 종아리까지 잠길 정도로 받은 후 10분 정도 족욕을 합니다. 이 급체 응급처치 방법은 혈액순환이 활발해질 뿐만 아니라, 피로를 푸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집에 욕조가 있다면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5. 무즙 만들어 먹기 

라면, 빵 같은 밀가루 음식을 먹고 체했을 때는 밀가루를 소화시키는데 좋은 '무'를 섭취하는 것도 급체 해결방법으로 좋습니다. 단 소화에 방해되지 않도록 갈아 마셔야 하는데요. 무에는 글루텐을 소화시키는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돼있기 때문입니다.


6. 손·발 따기 

이 방법은 새빨간 피를 봐야 해서 고통스럽지만 가장 흔하게 시도되는 급체 증상 해결방법이기도 합니다. 소독되지 않은 바늘로 피부에 상처를 낼 경우 파상풍 등의 위험이 있음으로 반드시 소독된 바늘을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손톱 바로 아래를 많이 따는데 '위'에 직접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발가락의 '은백혈' 부분을 따는게 좋습니다.


7. 따뜻한 물 섭취하기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체증'을 해소하려면 미음, 죽 등 모든 음식을 철저히 제한해야 합니다. 배가 고프다고 하더라도 소화불량을 완화시키는 따뜻한 물 외에는 절대 마시지 않는게 좋은데요. 그럼에도 차를 마시고 싶다면 신맛으로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매실차나, 위를 따뜻하게 해주는 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급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