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음식

2017. 7. 20. 13:49


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음식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름이라고 해도 안심할 수 없는 감기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이 덥지만 실내에 틀어 놓은 차가운 에어컨 등으로 인해 감기가 찾아오기 쉬운데요. 감기를 데리고 오는 건 역시 감기 바이러스겠죠. 수 많은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함께 하지만 유독 방어가 느슨해진 틈을 타 이런 감기 바이러스들이 공격을 해 온다고 하는데요.

.

 

따라서 평소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키워주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감기에 좋은 음식들일까요?  


어떤 음식에나 잘 어울리는 팔방미인 채소인 가 감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무에는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해 기침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가래 제거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목감기를 심하게 앓을 때 무즙을 내어 꿀을 타서 먹이면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예전부터 감기나 기침에는 를 섭취하면 좋은 효능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배에도 루테올린 성분이 많아 기관지염, 가래, 기침에 많은 도움이 되며 평소 기관지가 약한 사람이 배를 자주 먹으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밑반찬이나 고기와 함께 쌈을 싸먹으면 좋은 깻잎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인데요. 깻잎이 감기에 좋다고 하는 건 조금 의외죠. 하지만 깻잎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어 몸 안의 백혈구를 활성화시키고 인터페론 생성을 도와 바이러스 감염을 줄이는데 효과적이구요. 루테올린 성분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콧물, 기침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깻잎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감기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은은한 향이 참 매력적인 모과도 감기에 좋은 음식인데요. 생으로 먹을 수 없어 보통 차로 담가 섭취하는 모과는 오래된 기침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사포닌과 사과산,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모과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기침, 감기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기침 때문에 힘든 어린이에게도 아주 좋은 모과차라고 합니다.

 

한국인만이 유일하게(?) 생으로 섭취가 가능한 마늘 또한 감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인데요. 마늘에는 피로를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과 면역 기능에 좋은 아연, 살균 능력이 있는 알리신이 풍부해 감기나 호흡기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기침을 멈추게 하는 진해작용, 가래를 없애는 거담작용을 해 호흡기에 좋은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도라지 또한 감기에 좋은데요.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활성화해 목 주위의 통증완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도라지를 자주 섭취하면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죠


 

오미자에는 단백질과 칼슘, 인, 철, 비타민B1이 들어있으며 또한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도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런 성분들이 식욕을 돋우고 피로를 풀어주며 기침과 천식 증세를 가라앉혀준다고 합니다. 오미자에 꿀을 조금 넣어 따뜻한 차로 마시거나, 술로 담가두었다가 잠들 기전 마셔도 좋은데요. 아이들은 오미자차를 어른들은 오미자술(?)이 좋겠죠.

 

매실의 효능이야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요. 요 매실 또한 기침감기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매실은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피크린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때문에 위장 기능이 약하고 천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뜨겁거나 시원한 매실차 한잔이면 충분히 물리칠 수 있겠죠.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8가지

면역력이 떨어졌다고 생각될 때 면역력을 높이는 최고의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 보면 어떨까요? 먹을 것만 잘 챙겨 먹어도 면역 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어 감기 등을 예방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신선한 채소와 곡식, 과일과 더불어 하루 8~10잔 정도의 물을 마시면 감기 등 각종 바이러스에 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에 건강전문웹진 프리벤션(prevention.com)이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8가지를 소개했습니다.


1. 요거트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중 배양균이 살아있는 요거트는 건강한 박테리아로 각종 병을 유발하는 세균을 막아 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약 200g 정도의 요거트를 섭취할 경우, 면역력 증진을 위한 약을 먹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고구마

일반적으로 피부는 면역체계와 상관없다고 생각하죠. 그러나 우리 몸에서 처음으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마주하는 부분이 바로 피부라고 하는데요. 따라서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비타민 A 섭취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고구마와 같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 보충할 수 있습니다.


3. 버섯

워싱턴 DC의 한의학 연구소에 따르면 버섯은 백혈구 생산을 증진시키고 활발하게 작용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이는 바이러스 감염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힘을 주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4. 소고기

아연은 채식주의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라고 합니다. 고기에는 면역력을 돋우는 미네랄 성분인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아연은 백혈구 생산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영양소로 감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소고기 섭취를 통해 면역력을 키워야 한답니다.


5. 조개

굴, 가재, 게 등 조개나 갑각류에 들어있는 셀렌은 백혈구가 시토카인을 생성하도록 돕습니다. 시토카인은 몸에 바이러스가 침투했을 때 이를 물리치는 단백질입니다. 또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연어나 고등어도 폐를 건강하게 해 호흡기 감염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을 높이는 최고의 음식 10가지 중 하나가 바로 차입니다. 하버드 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2주 동안 하루에 홍차를 5잔씩 마신 사람은 그냥 뜨거운 물을 마신 사람보다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힘이 10배 더 강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이 홍차와 녹차에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7. 닭고기 스프

닭고기를 요리할 때 나오는 아미노산 시스테인은 기관지염 약인 아세틸시스테인과 화학적으로 비슷하다고 합니다. 소금기 있는 닭고기 스프는 기관지염 약처럼 점액을 얇게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스프 맛을 내기 위해 들어가는 마늘이나 양파도 면역력을 올리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이는 최고의 음식 10가지 중 하나입니다.


8. 보리와 귀리

보리와 귀리에는 베타 글루칸이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은 항균 기능과 노화 방지 기능을 가진 섬유질인데요. 이 성분을 먹으면 면역력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치료 회복력과 항생 기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세 끼 중 적어도 한 끼 정도 보리와 귀리가 들어간 식사를 하면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잘 먹고 잘 쉬고 잘 자는 것이 감기를 물리치는 지름길이라고 힙니다. 어차피 이 녀석은 우리 몸이 강해져야만 사라지는 녀석들이기 때문에 평소에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구요 혹.. 찾아왔더라도 몸에 좋은 음식과 이 녀석이 싫어하는 음식들로.. 하루빨리 사라지게 해야 겠어요. 그럼 모두 감기 없는 행복한 계절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