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치료법

2017. 7. 24. 11:39


자궁근종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 근육에 양성종양이 생기는 것으로서 요즘에는 30~40대 젊은 여성들에게 흔히 생기는 자궁질환입니다. 자궁근종 초기증상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다가 자궁근종의 위치, 수 그리고 크기 등에 따라 다양한 자궁근종 증상이 유발될 수 있는데요. 

월경과다가 가장 흔한 자궁근종 증상이며, 이 밖에도 비정상 자궁출혈, 월경불순, 골반 통증, 월경통, 골반 압박감, 빈뇨, 성교통, 복통, 요통, 그리고 불임 및 생식기능 이상 등의 자궁근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자궁근종 치료법을 살펴보면 작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경과 관찰만하거나 월경통이나 월경과다와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약물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양물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환자가 수술적 치료를 원하는 경우 수술을 할 수 있는데, 향후 임신 여부와 근종의 크기, 형태, 나이 등을 생각하여 근종만을 절제하거나 자궁 전체를 절제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치료법에는 크게 '복강경 수술'과 '하이푸 시술로 나뉘는데요. 하이푸 시술은 고강도 초음파로 자궁 혹을 없애는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 칼이나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치료가 필요한 부위에만 초음파를 투과시켜 근종에 열을 전달, 크기가 줄어들게 만드는 자궁근종 치료법입니다. 시술 시간은 1~2시간 정도이고 회복이 빠릅니다. 


하지만 근종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을 수 있고 근종의 위치나 조직 양상에 따라 하이푸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임신 계획이 있는 미혼 여성의 경우 하이푸 시술 후 임신에 대한 안전성을 확신할 수 없어 대한 산부인과 학회에서도 임신 전 여성에 대한 하이푸 시술을 상대적인 금기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복강경수술은 자궁근종이나 자궁전체를 제거하는 수술법입니다. 복부에 작은 구멍(지름 약 1cm)을 내고 카메라와 수술 기구를 넣어 수술을 진행합니다. 과거 흔했던 개복수술에 비해서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이 줄어든 것은 물론 회복도 빠릅니다. 산부인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수술이지만 수술이 어려운 편에 속해 숙련된 전문의의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치료법입니다.


자궁근종 치료법 중 하이푸 시술의 경우 임신 기간 유지에 대한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데다 자연분만이 어려울 수 있는 등의 문제로 미혼 여성에게 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때는 약물(이니시아)을 복용해 생리량을 줄이거나 근종 크기를 줄이는 방식을 쓸 수 있는데요. 다만 약 복용을 중지하면 근종이 다시 커질 수도 있어 정기적인 검진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