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겅퀴 부작용

2017. 10. 5. 10:54

 

 

엉겅퀴 부작용 조심하세요.

 

오늘은 엉겅퀴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엉겅퀴가 알코올에 의한 간 손상과 위염 증상 개선 및 관절에 좋다는 효능이 있지만 오남용을 하게 되면 심각한 부작용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약명 대계인 엉겅퀴는 본초학, 한약 약리학 교과서 등에 급 만성 간염이나 신장염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소개돼 있습니다. 

 

 

또한 엉겅퀴는 동의보감에 어혈을 풀고 코피를 멎게 하며 진통과 항염증 효능이 있다고 기술되어 있으며 중국의 중약대사전에는 폐결핵과 고혈압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는 임상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
 

 

민간요법으로서 엉겅퀴는 습진 아토피와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좋고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엉겅퀴를 찧어서 상처 부위에 발라주면 상처가 빠르게 회복되며 또한 간기능 개선 효능이 뛰어나 술을 자주 드시는 분들에게 좋으며 어혈을 풀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고혈압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엉겅퀴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데 엉겅퀴는 사람의 건강상태나 체질에 따라 구토와 설사 등의 소화기계 장애를 일으킬 수 있어 비위가 약한 사람은 피해야 하며 항혈소판 작용을 일으켜 출혈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혈관성 환자들은 섭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엉겅퀴 부작용 등을 이유로 미국 식품의약국에서는 엉겅퀴를 전문가 진단이나 조언 없이 함부로 먹어서는 안되는 식물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식품은 말 그대로 건강을 위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식품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효과를 너무 맹신해 의약품의 효능을 기대하거나 몸에 좋다는 말만 믿고 무분별하게 섭취하는 것 보다는 자신의 건강상태나 체질 등을 정확하게 확인 한 후 섭취하는 것이 엉겅퀴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