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놀라유 부작용.. 기억력 저하 치매 악화

 

흔히 쓰이는 식용유인 카놀라유가 뇌 기능 저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는 카놀라유를 일정 량 이상 장기간 섭취하는 것이 적어도 뇌 건강에는 도움이 안된다는 점을 보여 준다면서 입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작정 식물성이어서 건강에 좋다고 말해선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고 합니다.  

 

 

카놀라유는 유채 꽃씨에서 추출한 식물성 기름으로 1970년대 캐나다에서 개발되었습니다. 포화지방 함유량이 적고 불포화지방 함유량이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을 보호한다고 알려졌으며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오일이기도 합니다.

.

 

 

하지만 이런 카놀라유가 뇌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나온건데요. 영국 템플대학 의대 도메니코 프라티코 교수팀은 동물실험 결과 카놀라유가 치매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최근 발표했습니다.

 

 

프라티코 교수팀은 올리브유로 같은 실험을 해 뇌 속 치매 유발 물질이 줄어들고 기억력이 개선됐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는데요. 그러나 카놀라유는 정반대로 나타났다면서 식물성 기름이라고 해서 증거도 없이 꼭 건강에 좋다고 단정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인 알츠하이머는 학습과 기억력 장애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베타-아밀로이드 단백질을 비롯해 플라크 등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연구진은 카놀라유가 베타-아밀로이드 플라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학습과 기억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미로 테스트를 완료하고 학습 및 기억 능력을 평가한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카놀라 성분이 2티스푼씩 들어 있는 식단을 공급하고 다른 그룹에는 일반적인 식단을 공급하면서 6개월 동안 관찰했는데요.

 

 

연구 결과, 일반 식이를 한 쥐와 비교해 카놀라유를 지속적으로 섭취한 쥐 그룹에서 체중 증가와 상당한 신경 손상, 신경 접촉 감소 및 기억 손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카놀라유가 식물성 기름이지만 다른 건강에 유익한 오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며 장기간 섭취하게 되면 카놀라유 부작용으로 인해 뇌 건강에 이롭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