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가 심할때 지독한 변비가 일으키는 나쁜 변화 7가지

 

속은 더부룩하고 아랫배가 끊임없이 아파오는 고통을 주는 변비는 겪어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알수 있는데요. 이런 변비를 방치하게 되면 만성변비가 되고 숙변을 만들어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며 심각할 경우에는 대장질환으로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특히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에는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는데요. 변비가 심하면 우리 몸에는 어떤 나쁜 변화가 생길까요?

.
 

 

<변비가 심할때 지독한 변비가 일으키는 나쁜 변화 7가지>

 

1. 치질

변비로 인해 배변 시간이 길어지면 항문에 압력이 증가하고 주변 조직에 피가 몰리게 되면서 괄약근을 보호하는 치핵이 괄약근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2. 면역력 저하

변비가 생기면 장내에 변이 머물러 있으면서 독소를 생성하는데요. 이 독소는 피를 타고 체내를 돌며 세포를 약하고 병들게 만들어 면역력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3. 헛배부름, 복부팽만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장에서 소화, 배출되어야 할 음식물들이 오랫동안 머물게 되면서 가스가 과다하게 발생해 배가 빵빵해지고 복부가 팽창된다고 합니다. 심할 경우에는 만성 소화불량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4. 피부 트러블

대변이 제때 배설되지 못하고 장 속에 오랜 시간 머무를 경우, 숙변이 되는데요. 숙변은 독소를 가진 가스를 다량 생성하여 체외로 배출하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미처 외부로 빠져나가지 못한 독소가 혈관을 통해 체내에 퍼지며 각종 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피부를 통해 배출되면서 여드름이나 기미 등의 피부트러블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5. 만성 두통

대장 속에는 여러 가지의 균이 있는데, 변이 오래 머물면 부패균들이 번식하게 되어서 나쁜 가스들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러면 유해 가스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체내에 흡수돼 몸 위쪽으로 이동하면서 두통과 어지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6. 구취 

만성 변비는 유독성 가스가 방귀로도 방출되지 못하고 장 속에 꽉 차 있기 때문에 소화 불량을 유발하고 소화기성 입 냄새와 구취를 동반한다고 합니다. 

 

 

 

7. 혈액 순환 

변비는 장 내 유익균이 부족하거나 잘못된 식습관, 운동 부족 등으로 생기는데 이는 탁한 혈액을 만드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변비로 화장실에 장시간 앉아있거나 힘을 주는 것은 혈압을 상승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이 배출되지 않아 콜레스테롤을 증가하게 만들기도 하기 때문에 변비 꼭 해결해야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