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부작용 조심하자

2018. 1. 4. 00:43


마늘 부작용 조심하자.


마늘은 우리 식단에서 뗄레야 뗄수 없는 식재료죠. 물론 특유의 향 때문에 싫어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마늘은 많은 요리에 함께 하고 알게 모르게 많이 섭취하고 있는 음식이 바로 마늘이라고 합니다. 

마늘은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와 함께 한 식재료이자 건강식품이였는데요. 마늘에는 알리신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유황화합물질이 다양하게 들어 있어 간암과 대장암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마늘에 함유된 아조엔과 피라진이 혈소판 응집현상을 막아 주고 억제하여 혈류를 개선시켜줌으로써 혈관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

 

또한 마늘은 당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생리활성 물질인 스코르디닌 성분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아연 함유량이 많아 남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정력증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알리신의 작용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바이러스나 곰팡이,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나며 소화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므로 피부미용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마늘에 함유된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은 해독작용으로 간장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알리인, 알리신 등의 성분이 수은 등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해주며 또한 아토피성 피부염의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하는 마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알리신과 비타민B1이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안정시키며 혈액순환 및 체온상승작용을 해 스트레스해소 및 불면증을 없애 준다고 해요.


마늘 부작용은?

생마늘을 잘 못 먹으면 위가 뒤틀리는 듯한 고통이 함께 하죠. 생마늘에는 위벽을 자극하는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있는데 위벽을 헐게 하므로 위장병이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은 생마늘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마늘에는 혈액 응고를 막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와파린 등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는 심장병 환자들이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지혈이 잘 안될수도 있는 마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