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 부작용 알아보자

2018. 1. 4. 11:58


쑥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봄이 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쑥은 향긋한 향과 효능이 좋아 예전부처 약용과 식용으로 이용되어졌는데요. 쑥은 항산화제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많아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쑥에는 치네올과 비타민A, B, C 등의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소염 및 살균작용을 하는데 때문에 배가 찬 사람들에게 좋으며 특히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자궁의 출혈 및 보혈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중성지방 함량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뱃살을 줄여주고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습관성 설사를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쑥에 함유된 클로로제닉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해 소화기능을 돕는데 특히 소화 계통이 약한 사람의 피로감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타민A, B₁, B₂, C와 철분, 칼슘, 칼륨,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쑥은 잦은 술자리로 인해 발생하는 간 기능 저하의 해소를 도와 체력을 개선시켜 주며 이외에도 벌레 물림이나 베인 상처에 쑥의 어린잎을 잘 비벼 즙을 내어 바르면 그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가려움증, 습진, 땀띠, 여드름에 말린 쑥을 가루로 빻아 현미 식초에 개어 상처에 발라주면 좋고 또한 말린 쑥을 이용해 목욕을 하면 땀띠에 좋으며 어깨 결림, 요통, 신경통, 류마티즘 등의 통증을 덜어 주는 쑥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 부작용은?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은 쑥이지만 과도하게 섭취 시 오심이나 구토증상이 있을 수 있고 위장에 염증을 유발 할 수 있는 쑥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적당한 섭취가 중요하며 또한 소량이지만 신경성 독성 물질도 있기 때문에 섭취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