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왠지 모르게 뿌연 날이죠. 이런 날은 기관지 건강이 위협받기 쉬운데요. 기관지는 호흡시 외부로부터 폐포로, 또 외부로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로서 기관지에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하고 외부에서 침입한 균에 대해 면역작용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관지가 약해지면 각종 호흡기 질환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평소에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기관지에 좋은 음식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도라지죠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약재인 도라지에는 기관지의 분비 기능을 강화시키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가래를 삭히고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며 기관지뿐 아니라 편도선염, 인후염 치료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함유된 탄닌 성분이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기관지를 비롯한 호흡기에 좋으며 이눌린 성분은 염증을 강력하게 치료하고, 항암 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오미자는 폐를 돕는 효능이 뛰어난데요

만성기관지확장증 환자의 기침과 천식에 매우 좋으며 공기가 탁한 환경에서 종사하는 사람들의 기침, 가래 증상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정신을 안정시켜 치매를 예방하구요.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아 신맛이 강하고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즘 인기있는 호박이죠

호박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인체 점막에 영향을 주는데요. 인후염, 비염, 편도염 등 점막 염증에 대한 면역력을 증가시켜준다고 합니다. 산후의 부기가 있는 사람에게도 효과적이며 당뇨병 환자나 비만인 사람에게도 좋구요.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피부 안티에이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해요



생강은 보통 음식의 념으로 많이 쓰이죠

하지만 가래와 기침을 가라앉혀 기침 감기에도 아주 좋은 생강인데요. 생강은 말초혈관의 혈행을 촉진하여 초기 감기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며 생강에 들어 있는 디아스타아제와 단백질 분해효소가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구역질과 설사를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아삭하고 시원한 맛이 참 좋은 배죠.

배는 기침과 담을 없애는 역할을 하는데요. 기침이 떨어지지 않을 때나 목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이 오래 지속될 때 배 속을 파낸 뒤 꿀과 함께 푹 끓여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못생겨도 많은 효능이 함께하는 모과죠

폐를 보호하고, 목 감기나 기관지 질환에도 효과적인 모과는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도 아주 좋은 과일인데요. 폐와 기관지에 무리가 생겨 자주 목이 쉬거나 가래가 많을 때 모과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설탕에 일정 기간 재어 놓았다가 끓는 물에 넣어 차로 마시거나, 술에 담가 모과주로 마시는 것이 좋은데요. 모과씨에는 감기, 천식에 좋은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많기 때문에 모과차나 모과주를 담글 경우 씨를 빼지 말고 담그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미세먼지와 함께 황사가 잦아지는 계절이 찾아오는데요. 기관지염을 일으키는 감기 늘 조심하시고 평소 면역력을 높이는 자연음식으로 건강을 지키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한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