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부작용 주의하자

2018. 1. 17. 16:58


야콘부작용 주의하자.


주로 식용으로 이용되는 뿌리는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처럼 시원하며 수분이 많은데 야콘에 함유된 프락토올리고당은 '땅속의 과일'로 불릴 만큼 당도가 높아 어린이나 노인들이 먹기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특히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최고인 음식이 바로 야콘이죠. 


야콘은 남미 안데스산이 원산지로 돼지감자와 비슷하며 배 맛과 천마의 맛을 동시에 갖고 있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초 구근작물입니다. 1985년 우리나라에 들어와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는 음식인데요.



혈당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 환자에게 효과적이라는 프락토올리고당은 야콘의 뿌리에서 바나나의 8배, 양파보다 2배 이상 많이 나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때문에 야콘을 먹으면 장내의 당분 흡수를 억제하고  방해해서 식후의 급격한 혈당치 상승을 막아주며 인슐린의 분비를 절제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세포 부담을 경감시켜 준다고 합니다.

.

 

야콘의 줄기와 잎은 콜레스테롤 감소, 동맥 경화 예방에 효과가 있는 폴리페놀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알칼리성 영양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특히 현대인의 고질병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하며 미네랄 특히 칼륨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 양의 밸런스를 맞춰 혈압을 낮춰 준다고 합니다.



야콘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풍부하며, 칼슘의 체내 흡수를 돕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개선하거나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이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만성 변비 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야콘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감미료 성분보다 1.5배~2배 정도 당도가 높고 장내 흡수 속도도 느리다는 장점 때문에 천연 감미 재료로도 각광 받고 있는데 야콘은 맛이 무나 배, 고구마 등과 비슷하기 때문에 요리할 때도 무, 감자, 고구마, 배, 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거의 다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야콘 부작용은?

야콘은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있는 대사성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는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삶아서 소량만 섭취해야 하며 또한 속이 본래 냉한 사람이 찬성질을 가진 야콘을 생으로 먹으면 배가 심하게 아플 수도 있는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야콘에 풍부한 것이 바로 올리고당인데 올리고당 중 프락토올리고당은 체내에서 소화되거나 흡수되지 않고 장에 도달하기 때문에 이것을 먹고 자란 균들이 활동하면서 장속의 숙변이 분해되고 가스가 차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에 알레르기가 생기거나 복통이 생길 수 있는 야콘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