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좋은 음식 알아보자.


빈혈은 우리나라 여성 5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라고 해요. 빈혈이 되면 산소 운반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온 몸의 조직이나 장기에 산소가 부족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조직과 장기에 산소가 부족하면 에너지가 부족해 활동이 떨어지고 산소를 보충하기 위해 심장, 폐가 무리하게 활동하게 되어 창백한 피부, 피로나 두통, 어지러움과 호흡곤란, 황달이나 손과 발톱 모양이 변형, 그리고 혀나 입안 등에 염증이 생기고 식욕부진, 소화불량, 메스꺼움,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이처럼 많은 여성들이 앓고 있지만 대부분 조금 있으면 괜찮아지겠지 하며 대부분 빈혈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넘기는데요. 하지만 빈혈을 방치할 경우 많은 합병증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암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평소 빈혈예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빈혈을 예방해야하는데요. 오늘은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

 

<빈혈에 좋은 음식>

1. 소고기

일반적으로 빈혈 때문에 철분을 음식으로 섭취할 때는 식물성보다는 동물성 음식에 들어 있는 철분이 몸에 더 잘 흡수되기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특히 소고기는 철분과 무기질뿐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신체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비타민 B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해요.

2.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에는 철분과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굴 8개만 먹으면 하루 필요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고 하구요. 또한 굴에는 철분이 인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구리와 채내 신진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까지 고루 갖추고 있다고 해요.


3. 시금치

채소의 왕이라 불리는 시금치에는 채소 중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다고 하며 또 부족한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줄 만큼 철분이 풍부하며 적혈구를 생성하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은 음식인데요. 영양소 파괴를 줄일려면 살짝 데쳐 먹으면 좋다고 해요.


4. 딸기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은 딸기에는 철분은 물론 비타민 C까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이 비타민 C는 십이지장에서 철분 흡수가 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딸기뿐만 아니라 귤, 레몬, 토마토 등 신선한 과일을 매일 섭취하면 빈혈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5. 다시마와 미역

다시마와 미역에는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철분과 구리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마시마와 미역의 철분은 체내흡수율이 높은 철분이라 빠르게 몸속 영양분을 채워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빈혈 증상이 있다면 다시마와 미역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빈혈에는 철분과 단백질, 비타민 B12 및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이 좋은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철분 함량이 높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겠죠. 간, 계란 노른자, 살코기, 두부, 두유, 치즈 등 동물성 단백질 식품에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에 좋구요. 정어리 분유, 어류, 난류, 유제품 등 비타민 B12가 풍부한 음식도 좋다고 합니다.



엽산이 부족해 생기는 빈혈에는 소맥배아, 시금치, 땅콩 등이 좋구요. 또 감귤류, 레몬, 토마토, 딸기, 피망, 풋고추, 케일, 갓, 근대, 연근, 무청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은 철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식품으로 알려져 같이 섭취하면 좋다고 해요. 이상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