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초기증상 조심

2018. 2. 10. 20:14

 

 

위암초기증상 조심하세요!

 

특별한 증상이 없어 알아차리기 어려운 암이 위암입니다. 위암은 나이와 성별, 유전에 상관없이 위험이 높아져 누구든지 위암에 걸릴 가능성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이유는 짜게 먹는 식습관과 높은 헬리코박터균 감염율 및 흡연 등의 영향 때문이라고 합니다. 나쁜 식습관이 직접적으로 위를 자극하고 악성종양을 만들기도 하죠.

 

 

위암은 위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에는 림프종, 위 선암, 위 점막하 종양, 평활 근육종 등이 있습니다. 이중 98%가 위 선암이며 위암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위 선종을 말합니다.

.
 

 

위암은 조기위암과 진행성위암(말기위암)으로 나뉩니다. 조기위암은 암이 위의 점막층 또는 점막 아래층까지만 파고 들어간 경우를 말합니다. 진행성위암은 점막아래층을 지나 근육층 이상을 뚫고 들어간 경우를 말하는데요.

 

 

이 경우 암이 위 뿐만 아니라 림프절을 따라 위 주변의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가 있습니다. 한마디로 위암은 위가 시작되는 곳에서 위가 끝나는 곳까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암초기증상은?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위암 증상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상복부 불쾌감, 팽만감,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과 비슷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위암인지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위암 세포가 자라서 혹을 만들거나 위벽을 파고 들어가 헐게 하는데 이렇게 되면 소화장애가 생기고 통증이나 출혈을 일으킵니다. 이런 위암 증상은 단순위염이나 위궤양에서도 나타날 수 있고 워낙 자주 경험하기 때문에 둔감해지기 마련입니다. 위암 증상인지 모르고 소화제나 제산제만 복용하여 수술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이 점차 진행되어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구토, 토혈, 하혈, 체중감소, 빈혈, 복수에 의한 복부팽만 등의 증상까지도 생길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정도로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내시경검사와 같은 검사를 해봐야 하고 다양한 소화성기능장애가 자주 발생하거나 2개월 이상 치료받았는데도 호전되지 않으면 위암이 아닌지 의심하고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