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틸콩 부작용 주의하자.


몇년전만 해도 생소한 식품이였었지만 방송매체의 언급과 유명 연예인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해지기 시작하면서 지금은 웬만한 곡류 코너에서 볼 수 있는 렌틸콩은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콩이 아니라 해외에서 수입해오는 콩으로 인도, 유럽, 캐나다 등 건조한 지역에서 재배되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렌즈모양처럼 생겨 렌즈콩으로도 불리며 껍질이 얇아 불리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고 조리 시간이 짧으며 식감이 부드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죠.



크기는 한국의 검정콩보다 약간 작으며, 색은 빨강, 오렌지색, 초록, 갈색, 노란색, 얼룩덜룩한 색 등 다양한데 렌틸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반면 지방 함량은 낮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

 

또한 세포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기형아 예방을 위해 권장되는 엽산 함유량도 높으며, 이외에 비타민B1, 철분, 아연, 칼륨, 마그네슘 등도 풍부하게 포함돼 있는데요. 이러한 영양 성분들 때문인지 미국 건강전문지인 '헬스'에서는 렌틸콩을 세계 5대 식품으로 꼽고 있으며, 미국 농림부는 렌틸콩이 심장병, 암, 노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고 밝힌 바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콩은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며 섬유소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없으며 엽산, 칼륨, 티아민, 아연과 같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며 대체적으로 혈당지수도 낮다고 합니다. 렌틸콩도 마찬가지지만 오랫동안 우리 땅에서 나온 백태나 서리태 또한 비슷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꼭 렌틸콩이 아니여도 이런류들의 콩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렌틸콩 부작용은?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기보다는 식사에 조금씩 섞어가면서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은데 렌틸콩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내 박테리아에 의해 발효돼 가스를 생성하는데 이것이 과도해지면 복부팽만감, 복통이 나타날 수 있는 렌틸콩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다른 콩도 그렇듯이 렌틸콩도 푹 익혀서 섭취해야 하며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신장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영양상담을 통해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콩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