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검정콩 부작용

2018. 2. 17. 15:25

 

검은콩, 검정콩 부작용 주의하자.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검은콩은 대표적인 불랙푸드로 검정콩 또는 흑대두라고고 하며 특정한 종류의 콩을 지칭하는것이 아니라 흑태, 서리태, 서목태 등 검정색을 띠는 모든 콩을 통칭하고 있습니다.

 

 

검은콩 가운데서 가장 크기가 큰 흑태는 콩자반이나 콩밥으로 사용되며, 서리태는 겉은 검은빛을 띠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콩자반, 콩밥, 콩떡 등에 두루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검은콩보다 크기가 작은 서목태는 그 크기가 쥐눈처럼 보인다고 하여 '쥐눈이콩', 약재로 쓰인다고 하여 '약콩'이라고도 불리고 있죠.

.
 

 

검은콩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B1과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또한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은색을 띠는 색소로 주로 검정콩 껍질에 많은 안토시아닌은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작용을 하며 특히 이러한 노화방지 성분은 일반콩에 비해 4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또한 검정콩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이소플라본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노화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 준다고 합니다. 검은콩 껍질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성분과 이소플라본 성분은 그냥 먹는 것보다 볶아서 복용을 하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진다고 하죠.

 

 

검은콩은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등과 다양한 무기질,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또한 이소플라본은 피부를 매끄럽게 하는 효능은 물론 비타민이 풍부한 해조류와 함께 먹으면 폐경기 증후군 완화에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검정콩에 들어있는 레시틴(Lecithin) 성분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지방산과 콜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혈행 개선, 콜레스테롤 저하, 항산화, 두뇌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되며 특히 레시틴을 구성하는 콜린 성분은 체내에서 기억력을 담당하는 '아세틴콜린'의 재료로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 두뇌 발달 및 노년기 치매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검은콩 부작용, 검정콩 부작용은?

검정콩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이나 몸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했을 때는 설사 및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는 검정콩 부작용은 주의하는 것이 좋고 생콩은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콩을 과다 섭취하면 여성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아져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는 주장도 있기 때문에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