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에 좋은 음식 채소 과일!


대장암은 흔히 나이가 들면 발생률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왔죠.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2015년 대장암 관련 수술 환자 중 50대가 89.7%인 것이 확인되었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문제는 최근에는 젊은 층의 대장암 발병률이 증가추세여서 연령대와 상관없이 대장 건강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젊은 층의 대장암 발병이 늘어나는 것은 서구화된 식습관 및 스트레스가 주 원인으로 대장암의 약 80%는 고지방 및 고칼로리 음식, 비만, 흡연, 음주 등 나쁜 생활습관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

 

특히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면 대장암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죠. 따라서 대장암 예방을 위해서는 식습관을 고쳐야 할 필요가 있는데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영양소와 면역력을 좋게 하는 피토케미컬 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들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장 운동을 자극해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시켜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대장암에 좋은 음식 채소와 과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대장암에 좋은 음식>

1. 사과

붉은색을 대표하며 대장암에 좋은 과일인 사과에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이 함유돼 있는데 펙틴은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사과 속 펙틴이 대장암을 예방하는 장 내 지방산을 증가시키며 폴리페놀이 발효하는 동안 항암성분 생성을 강화시켜주는데 사과 이외 붉은색 채소 과일에는 팥, 딸기, 수박, 토마토, 강낭콩, 붉은 양배추, 붉은 양파 등이 있습니다.


2. 블루베리

보라색을 내는 안토시아닌’ 색소는 항암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 추출물이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여 주었다고 합니다. 보라색 채소 과일에는 녹차, 코코아, 가지 자두, 포도, 포도주스 등이 있습니다.

3. 양배추

양배추에는 셀레늄과 베타카로틴 등이 함유돼 있어 발암물질을 제거하고 면역기능을 높여 암예방에 도움이 되며 대장 속 유해 성분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대장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단 양배추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과 항암성분 등은 열에 약하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 생으로 먹기 힘들면 찌거나 살짝 데쳐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처럼 대장암에 좋은 음식인 초록색 채소 과일에는 겨자, 근대, 무, 브로콜리, 상추, 시금치, 케일, 멜론 등이 있습니다.


4. 고구마

고구마에는 항암성분인 강글리오사이드와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대장암 예방 효과가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인 고구마는 칼륨 성분이 특히 많은데 이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대항작용을 해서 나트륨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껍질까지 먹는 것이 좋은데 껍질에 전분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함유돼 있어서 암예방 효과를 상승시켜 주기 때문이며 뿐만 아니라 껍질째 먹어야 소화가 잘 되고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노란색 채소 과일에는 귤, 호박, 복숭아, 배, 레몬, 살구, 키위, 파인애플,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5. 마늘

마늘은 장의 좋은 균을 늘려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특히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은 장 연동운동을 활성화하는 기능이 있으며 또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작용을 증가시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생마늘을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지만 냄새가 독하고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져서 요리하거나 마늘장아찌로 먹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흰색 채소 과일인 무, 도라지, 부추, 배, 백도, 콩나물, 양파 등도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