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 부작용

2018. 2. 26. 21:10

 

 

둥굴레차 부작용 주의하세요.

 

왠지 모르게 따듯한 차 한잔이 간절해 지는 시간들이죠. 구수한 향과 은은한 단맛이 좋은 둥굴레차는 결명자차와 보리차와 함께 식수대용으로 많이 마시는 차 중 하나인데요. 둥글레는 전국 산지에서 잘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긴 뿌리줄기를 약재로 사용하거나 말려서 차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둥글레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스테로이드 물질, 사포닌, 비타민 A, 콘발라린, 캠페롤글루코사이드, 퀘르시톨, 콘발라마린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으며 한방에서는 둥굴레의 뿌리를 '황정'이라 부르는데 황정은 영양가가 높아 과거 흉년이 들면 구황식품으로 이용되었으며 전분이 40~60% 이상 함유되어 있고 단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황정이 허로와 쇠약한 신체를 보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해주고 간과 신을 보하고 정력을 도와 심기를 편안하게 해주는 약으로 기록하고 있지요.

 

 

둥굴레차는 자양강장에 효능이 있어 허약체질과 만성피로를 개선해 주고 기침이나 열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고 혈압, 혈당, 강심을 낮추는 작용을 하며 장기간 복용하면 기미 주근깨, 검버섯에 좋으며 안색과 혈색을 좋게 해 준다고 합니다.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잘 어울려 하루에 1~2잔씩 꾸준히 먹으면 건강에 도움 된다고 합니다.

 

둥굴레차 부작용은?

둥굴레는 손발이 차고 찬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심하게 하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소량이지만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예민한 분들은 불면증을 일이킬수도 있는 둥굴레차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