씀바귀 부작용 조심하세요.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하나인 씀바귀를 봄에 섭취하면 여름에 더위를 덜 탄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씀바귀는 고채(苦菜)라 부르며 피를 맑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악창을 낫게 하며 몸 안의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으며 심신을 편하게 해 춘곤증을 물리치고 정신을 맑게 해준다는 합니다. 때문에 춘곤증에 도움이 되는 나물인 것이죠. 

 

 

씀바귀에는 비타민A, 칼슘, 인,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데 씀바귀의 비타민A 함량은 배추의 124배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씀바귀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도 있어 폐렴이나 간염,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씀바귀의 생즙을 먹으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씀바귀는 또 입맛을 돋우고 위장 기능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입맛이 없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부드럽지 않기 때문에 꼭꼭 씹어서 섭취해야 하므로 포만감이 빨리들고 오래 유지시켜주며 섬유소가 풍부합니다. 씀바귀를 먹으면 음주 욕구가 줄어들고 해독 및 열을 내리는 기능으로 인해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씀바귀는 한방에서 폐렴, 간염, 소화불량, 음낭습진, 골절, 질타손상 등에 치료제로 쓰이는 등 약리학적 효과가 있어 씀바귀 추출물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씀바귀는 데친 후 찬 물에 담가 쓴 맛을 뺀 뒤, 참기름과 버무려 나물로 섭취하면 해열, 폐렴치료,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며 나물로 섭취하는 방법 외에 소금물에 삭혀 김치를 담가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씀바귀 부작용은?

씀바귀는 성질이 차갑습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차거나 냉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씀바귀를 섭취하면 복통 등의 씀바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설사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섭취에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