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효능

2018. 6. 9. 14:54


오늘은 두부 효능에 대해 알아볼께요.


두부는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 불리는 콩을 물에 담갔다가 갈아 그 액을 가열하여 비지를 짜내고 응고제를 첨가하여 굳힌 식품인데요. 중국 한나라의 회남왕 유안이 발명한 것이 시초라고 전해지고 있죠.



특히 두부는 콩을 갈아 굳힌 식품으로서 완전 식품이라 불리는 콩이 응축되어 있어 영양이 풍부하고 효능도 다양한데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이면서 동맥경화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배변활동을 도와 주며 식감 또한 부드러워 콩을  바로 먹는 것보다 소화가 잘 되고 흡수율도 높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두부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

 

<두부 효능 알아볼까요?>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몸에 좋지않는 포화지방산 대신에 식물성 지방이 들어 있다고 해요. 또한 두부는 콩에 들어 있는 단백질의 93% 이상, 탄수화물의 85% 이상, 지방의 95% 이상, 비타민의 50∼60% 이상을 함유하면서 소화율이 95%정도로 매우 높아, 우수한 단백질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죠.



두부는 리놀산 성분을 함유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두부 효능이 있으며 또한 두부는 올리고당을 많이 함유해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두부에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특히 이소플라본은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해요. 이는 화학 구조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해 몸에서 유사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죠. 



콩 속의 이소플라본은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뼈의 손상을 늦출 뿐 아니라 새로운 뼈 조직을 만들어주는데 이런 콩으로 만든 두부를 자주 먹게 되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 두부에 든 풍부한 단백질이 근력 및 면역력 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실제로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주된 성분이고, 몸속 대사활동을 조절하는 효소의 원료라고 해요. 이처럼 두부는 고단백 식품이므로 근육을 만들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 좋겠죠.



참고로 김치는 두부에 부족한 식이섬유소와 비타민을 보충해주므로 두부를 김치와 함께 먹으면 영양적으로 궁합이 좋다고 하네요. 단 짜지 않는 김치여야겠죠. 이상 두부 효능에 대한 간단 정보였는데요. 몸이 좋아하는 자연음식으로 늘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