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에 좋은 음식 5가지

2018. 8. 20. 17:35


오늘은 대표적인 항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볼께요.


삶을 고통스럽게 하고 자신은 물론 가족들까지 큰 고통에 빠뜨리는 질병이 바로 암이죠. 암은 치매와 함께 현대인에게 가장 무서운 질병으로 불리기 때문에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꾸준한 운동으로 암과 맞설 수 있는 강한 면역력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해요.



이에 미국 국립암연구소가 마늘 및 당근, 대두, 파슬리등 40여가지 농산물을 항암효과가 뛰어난 음식으로 선정했는데 그 중 항암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밝혀진 항암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1. 마늘

우리가 즐겨 먹는 마늘에는 유황화합물과 알리신, 터핀, 셀레늄 등의 항암 성분이 들어 있는데 마늘을 매년 1.5㎏ 먹는 사람은 거의 먹지 않는 사람에 비해 위암 환자가 절반 이하였다고 해요. 마늘은 특히 위암, 위궤양, 위염의 원인으로 주목받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을 예방해 준다고 하는데요. 생마늘은 하루 한쪽, 익힌 마늘은 하루 2~3쪽이 표준량이며 공복 때 먹으면 위가 손상되므로 피하는 것이 좋구요. 어린이나 고혈압 환자는 표준량의 절반 이하가 적당하다고 해요.



2. 양파

발암성을 저지해 주는 식품을 음성식품이라고 하는데 양파는 음성식품 중에서도 첫 손가락에 꼽힌다고 할 만큼 항암작용이 뛰어나다고 해요. 때문에 매일 반 개에서 한 개 정도는 꼭 섭취가 권장되어지는데 이러한 양파의 작용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려면 생양파가 좋다고 해요. 왜냐하면 날 것에는 효소가 들어있기 때문으로 소화 흡수를 돕고 세포가 날마다 새로운 영양을 공급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양파는 고지혈증을 방지해주어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 뇌출혈 등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러나 이 효소 역시 약간의 열에도 파괴되므로 날 것을 먹거나 즙을 내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3. 우엉

옛부터 우엉은 신진대사를 높여 주고 오래된 피를 없애 준다고하여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왔는데 최근에는 암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지고 있는 항암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우엉에 함유된 섬유소는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잘 나오게하는 것 외에 콜레스테롤이나 유해 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도 하는데 이 때문에 대장암이나 동맥경화를 비롯한 여러가지 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며 최근에는 우엉의 라그닌이라는 섬유질에 항세균 작용이 있어 암세포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하네요. 

 



4. 당근

당근에는 베타 카로틴, 비타민C, E와 식이섬유가 듬뿍 들어 있기 때문에 하루 중간 크기의 당근 1개(600g)를 먹으면 좋은데 껍질 부분에 베타 카로틴이 많으므로 칼등으로 가볍게 긁어내거나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그 외에도 시력회복, 시력보호, 야맹증에 효과가 있으나, 당근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인 아스코르비나아제가 있으므로 생당근을 다른 야채와 함께 먹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5.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 베타 카로틴, 비타민C, E, 클로로필 식이섬유 등의 항암 성분이 들어 있는데 특히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는 항암성분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일본에선 매일 녹차를 틈틈이 마시는 마을의 위암 발생률이 전국 평균에 비해 남성 5분의1, 여성 3분의1 이하라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암 예방 효과를 기대하려면 하루 10잔이 좋구요. 녹차 잎을 먹을 경우 하루 6g을 섭취하는데 그대로 먹기 어려우면 잘게 썰어 밥이나 반찬에 뿌려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해요.


이외에도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해 줄 대표적인 항암에 좋은 음식 5가지 정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