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차 10가지

2017. 3. 25. 23:09


환절기 때 특히 조심해야 할 감기를 예방하고 완화시켜 줄 기침에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감기에 걸려 기침이 심하다면 기침에 좋은 차를 이용해 감기녀석을 멀리해 보면 어떨까요?


포근한 봄이 찾아 왔지만 아직까지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큰 요즘과 같은 환절기엔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각종 질병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특히 목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쉽게 낫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목이 칼칼하고 잠기는 증상 정도로 시작되지만 방치하면 음식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목이 붓고 심한 기침이 날 수 있는데요. 면역력이 약해지면 언제든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럴 땐 기침에 좋은 차를 꾸준하게 섭취해 주면 좋은데요. 따뜻한 차를 꾸준하게 마시면 신진대사 조절을 도와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고 신체의 찬 기운을 없애 기침이나 목이 따끔거리는 느낌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맛도 좋고 기침감기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침에 좋은 차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모과차

모과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비타민C, 사과산 등과 같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침을 멎게하고 목 기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는 차예요. 특히 감기몸살에 나타나는 근육의 통증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도라지차

쌉쌀한 맛으로 인해 입맛을 되찾아 주는데 그만인 도라지차는 정장 및 강장의 효과도 있지만 진해 거담제로서 더 잘 알려져 있는데요. 도라지의 주 성분인 사포닌이 가래를 삭히고 기침을 멈추게 해 주기 때문이랍니다. 강한 약효 때문에 도라지만 끓여 마시면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감초와 함께 끓여 마시면 좋구요. 목이 아프거나 편도선염이 심할 때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생강차

향긋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인 생강차는 감기 기침이 찾아올 때 마시면 아주 좋은데요. 심한 기침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식욕을 돋우고 위장의 연동운동을 순조롭게 하여 소화를 도와준다고 합니다. 

생강을 잘 씻은 후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말린 생강을 건강이라고 하는데요. 몸 안의 차가운 기운을 제거하는 작용이 그냥 생강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말려서 만들어 놓으면 좋다고 합니다. 설탕이나 꿀과 함께 마셔도 좋은데요 단 피부병이 심하거나 눈에 충혈이 자주 생기거나.. 종기가 날 때는 먹지 않는 게 좋답니다.

 

 

유자차

새콤한 맛과 향기가 좋은 유자차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귤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 효과가 크고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식욕을 돋우고 소화가 잘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유자의 속살과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은 비타민 P와 같은 효력을 가지는데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관이 파열되어 생기는 뇌출혈 또는 피하출혈 등을 방지하는 작용으로 중풍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예로부터 강장과 해열작용으로 사용되었는데요. 허약한 체질에도 도움이 되며 간기능 보호와 더불어 소화흡수가 빨라 고열과 설사가 동반될 때 따뜻하게 차로 만들어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오미자차

다섯 가지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오미자는 다양한 맛 만큼이나 그 효능도 다양한데요. 혈압을 내리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강장제로 사용이 되며 진해 거담에 효과적이고 감기로 목소리가 많이 상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을 기침에 좋은 차라고 합니다

 

 

대추차

기침에 좋은 차인 대추차는 감기와 비염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대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일교차가 큰 환절기나 급격히 온도가 떨어진 초겨울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대추는 특히 호흡기질환에 좋아 비염치료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대추를 달여서 꾸준히 마시면 코의 점막을 강하게 만들어 비염치료 및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수오차

'오래 복용하면 수염과 머리카락이 검어지고 정력이 충만하며 불로 장생한다'고 하는 하수오는 약해지기 쉬운 몸을 보호하는데 아주 좋은 차인데요. 피로회복에 좋으며 체력을 증진시켜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를 매끈하고 윤기있게 가꾸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하수오는 독성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손발이 차가워 지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귤피차

기침에 좋은 차의 재료인 감귤은 버릴 것이 하나 없는 건강 식품 중 하나인데요. 귤껍질을 말려 만든 귤피차는 발한 두통 등 일반적 감기 증상 외에도 설사 소화 불량 등의 질환 등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참깨차도 감기 기침에 좋아요

환절기나 건조한 날씨 때문에 피부 가려움증이 많아 지는데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피부가 약해지고 건조해지며 지방분이 부족해져서도 올 수가 있다고 한답니다. 이때 참깨가 좋은데요. 

참깨에는 리놀렌산과 비타민E가 많아 피부의 건조를 막아 주며 피부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주는 식품이기 때문이랍니다. 말린 검은 참깨를 잘 씻고 말린 쌀과 함께 죽 처럼 끓인 뒤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음식이나 차가 감기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완전한 식품은 아니겠지만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과 더불어 꾸준한 섭취가 이루어진다면 분명 감기라는 녀석은 찾아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