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보관방법, 채소 보관법 및 과일 보관방법!

 

채소 보관법 및 과일 보관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종류에 따라 채소 보관방법 및 과일 보관방법이 다르다고 합니다. 채소나 과일을 구매한 뒤 바로 냉장고에 두지 않고 상온에서 보관하는 경우가 많죠. 

 

밭에서 막 따온 야채로 조리를 하는 것이 맛과 영양을 제대로 살린 음식을 할 수 있지만 도시에서 야채를 기르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싱싱하게 채소 보관법 및 과일 보관방법만 제대로 알아도 영양소의 파괴를 어느 정도는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종류별 채소 보관법 및 과일 보관법, 채소 보관방법과 과일 보관방법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채소 보관방법, 채소 보관법 및 과일 보관방법!

1. 딸기

딸기는 과일의 여왕답게 각종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딸기를 오래 두고 먹기 위해서는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미리 씻으면 딸기가 물러질 수 있어 물을 묻히지 않은 채 급속 동결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사과

사과는 따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성숙 촉진 호르몬인 '에틸렌'을 생성해 배와 감의 연화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사과는 밀봉해 1도 안팎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3. 콩나물

콩나물의 경우 보관할 때에는 공기가 통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금세 상해버린다고 합니다. 때문에 구멍이 뚫린 지퍼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에는 용기에 콩나물을 넣고 물이 콩나물에 잠길 만큼 넘어서 함께 보관해야 색깔도 변하지 않고 싱싱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4. 고추와 피망

고추와 피망 역시 공기를 최대한 차단시켜줄 수 있는 밀폐 용기에 담거나 지퍼 백에 넣어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5. 양상추와 양배추 

양상추나 양배추는 칼로 자르지 않고 손으로 뜯어서 쓰고, 남은 것은 비닐 랩에 싸둡니다. 요리할 때 겉잎은 버리고 속잎을 쓰는 것이 더 싱싱하다고 합니다. 

 

 

6. 오이

오이는 신문지에 싸서 야채실에 두면 일주일 이상 보관이 가능합니다.

7. 단호박

단호박은 썰면 꼭지부터 상합니다. 때문에 씨를 없애고 심을 오려내 종이 타월을 채운 뒤 주머니에 넣어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좋습니다.

 

 

8. 옥수수

옥수수는 잎을 떼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9. 양파

양파는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러나 기온이 높을 때 상온에 보관할 경우 쉽게 변질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봉지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끼리 서로 겹쳐놓을 경우 습기가 생기기 때문에 공간에 여유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당근

당근은 신문지에 싸서 초록 잎사귀 부분을 위쪽으로 향하게 세워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이 없을 경우 종이나 과일 상자 등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해도 일정 시간동안은 괜찮다고 합니다.

 

 

11. 감자와 고구마

감자와 고구마는 냉장고에 넣으면 검을 색으로 변합니다.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18도 이상 고온에서는 싹이 자라기 때문에 가급적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쑥갓

 

쑥갓처럼 습기가 많을수록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채소는 분무기로 뿌려서 신문지에 싼 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 보관방법, 채소보관법 및 과일 보관방법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