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및 대상, 사용처 정보 확인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및 국민지원금 대상자 조회, 국민지원금 사용처 등에 대해 알아보구요. 이와 함께 국민지원금 대상자 중 맞벌이 가구, 1인가구 특례 기준 적용 건강보험료 기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난 9월 6일부터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었는데요.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은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및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는9월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도 이뤄진다고 합니다.

.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중 신한카드, 삼성카드, KB국민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회원은 각사 홈페이지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SC제일은행과 기업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수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등 비씨카드 결제망을 쓰는 금융회사에서 발급받은 카드 이용자분들은 비씨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는 어느 카드와 상관 없이 총합이 25만 원이 되면 소진된다고 합니다. 할부 결제는 불가능 하지만 할부 원금에서 지원금 사용액만큼 차감한 후에 잔여 금액을 할부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국민지원금은 카드 포인트로 적립이 되고 월 사용 실적으로도 인정된다고 합니다. 항공 마일리지 적립 혜택도 볼 수 있고, 온라인 쇼핑몰의 카드사 청구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사 등 사용 지역에 변경이 생긴다면 전입신고를 마친 경우 카드사를 통해 사용 지역 변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재난지원금 외에 출산장려금, 생활안정지원금 등도 카드로 받은 경우 사용 만료 시점이 빠른 지원금부터 차감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은 연말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지원금보다 나중에 차감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및 신청기간, 사용처 정보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중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사용을 원하는 분들은 9월 6일부터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9월 6일 (월)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의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 ARS 및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음 달 9월 13일부터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에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충전금은 신청일로부터 신청 다음날 해당 카드에 지급되며, 지원금이 지급되면 문자 등을 통해 알려준다고 합니다.

 

 

다만 국민지원금 신청 시 혼잡을 피하기 위해 시행 첫주에는 요일을 기준으로 신청 5부제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9월 6일엔 출생년도 끝자리가 1과 6인 신청자, 9월 7일엔 2와 7, 9월 8일엔 3과 8, 9월 9일엔 4와 9, 9월 10일엔 출생년도 끝자리가 5와 0인 사람이 신청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971년, 1976년 등 출생년도 끝자리가 1, 6인 출생자는 월요일에 신청이 가능하며 1972년, 1977년 등 출생년도 끝자리가 2, 7인 출생자는 화요일에 대상자를 조회하거나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중 모바일 및 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길 희망하는 분들은 9월 6일부터 자치단체별 지역사랑상품권 앱에 접속하여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청이 불가한 일부 지역사랑상품권은 읍면동 주민센터 통해 오프라인 신청이 필요하므로 해당 자치단체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 등을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 한국간편결제진흥원(제로페이), 코나아이, 한국조폐공사, KT, 나이스정보통신, KIS정보통신, 광주은행이 운영하는 지역사랑상품권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중 선불카드 또는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을 받길 희망하시는 경우에는 9월 13일 월요일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급적 신청하는 현장에서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지만 부득이한 경우(수량 부족 등)에는 지급 장소와 일시를 문자 등으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기간은 오는 10월 29일까지 약 두 달간이라고 합니다. 마감 시한인 10월 29일(금)이 지나면,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급 대상자는 반드시 기간 내에 신청해야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청하지 않은 금액은 국가로 환수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 지급기준에 대해 알아보면 올해 6월 부과되었던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가구 구성원 부담금을 모두 합산한 금액이 선정기준 이하라면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자가 된다고 합니다. 올해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이라면 한 가구로 본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 건강보험료 기준선

 

국민지원금 대상자 선정 중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는 불리하다는 지적이 있어서 선정 기준을 다소 높였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1인 가구 직장 가입자 기준은 연 소득 약 5800만원 이하 즉, 건보료 17만원 이하라면 국민지원금 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가입자 기준으로 올해 6월 부과 건강보험료 부담금 가구 합계액이 1인 가구 17만원, 2인 가구 20만원, 3인 가구 25만원, 4인 가구 31만원, 5인 가구 39만원 이하라면 국민지원금 대상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 중 맞벌이 가구는 가구원 수를 1명 더 추가한 기준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2인 맞벌이 가구라면 3인 가구로, 3인 맞벌이 가구면 4인 가구로 보고 이에 해당하는 건보료 기준액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다만 지역가입자는 지난해 종합소득이 300만원 이상인 경우만 맞벌이로 인정한다고 합니다.

 

1인가구 및 외벌이 국민지원금 대상 건강보험료 기준

 

건강보험료 기준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각각 다르다고 합니다. 만약 가구에 건강보험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가 함께 있다면 혼합 기준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2인이상 맞벌이 가구 국민지원금 대상 건강보험료 기준

 

 

다만 고액 자산을 보유했다면 국민지원금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지난해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을 초과하거나, 지난해 종합소득 신고분이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을 초과하면 제외 대상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하고 개인별로 지급받는다고 합니다. 다만 미성년자는 주민등록 세대주가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은 자신 주소가 있는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고 합니다. 특별시 및 광역시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특별시 및 광역시에 있는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에 주소지가 있는 경우 세부 주소지에 해당하는 시·군 내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통시장 및 동네 슈퍼마켓, 식당, 미용실, 약국, 안경원, 의류점,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논란이 됐던 학원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프랜차이즈는 본사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 매장을 본사에서 직접 운영하는 스타벅스 같은 매장에서는 쓸 수 없다고 합니다.

 

 

성형외과 및 피부과 같은 병원명품을 파는 편집숍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라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이 아닌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에서는 쓸 수 없다고 합니다. 또 쿠팡 및 11번가 등 대형 온라인몰과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대형 배달앱에서도 쓸 수 없다고 합니다. 다만 배달앱으로 주문하더라도 현장결제를 하여 입점매장의 자체 결제단말기를 사용하는 경우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백화점이나 복합쇼핑몰,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면세점, 외국계 대기업 매장, 대기업 전자제품 판매 직영 매장,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 대형 배달앱, 온라인몰, 홈쇼핑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지자체별 일부 예외는 존재하는데요. 취지에 부합하는 지역온라인몰이나 공공·지역배달앱 등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지역온라인몰) 온통대전몰, 인천직구, 부산 동백몰 등(지역배달앱) 제로배달 유니온(서울), 배달의 명수(군산), 배달특급(경기),배달서구(인천), 대구로(대구) 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지역 사용처 홈페이지(국민지원금사용처.kr)

 

국민지원금은 12월 31일까지 약 4개월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기간 내에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국가와 자치단체로 환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역사랑상품권 애플리케이션이나 자치단체 홈페이지, 국민지원금 사용처 홈페이지(국민지원금사용처.kr)에서 구체적인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국민지원금 지급시기는 9월 6일부터 10월 29일까지라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대상자는 지난 9월 6일부터 온라인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9월 13일부터는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되며 10월 29일에 마감된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이의신청은 9월 6일부터 11월 12일까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이의신청 가능 사유는 올해 7월1일부터 11월12일까지 기간 내 출생, 해외 체류자 귀국 등으로 가족관계가 변동되거나 소득이 감소한 경우 등이라고 합니다. 국민지원금은 신청 다음 날 지급된다고 합니다. 주소지 지역상품권 가맹점에서 12월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및 대상, 사용처 정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