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무 효능과 부작용

2017. 4. 8. 13:37


안녕하세요. 앤그로밋이예요. 오늘은 고소한 맛이 좋은 율무 효능과 함께 주의해야할 율무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웰빙이 대세인 요즘 율무 효능 가득한 율무로 건강함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요?  


율무는 건강이 화두가 된 요즘 인기가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율무는  밥에 넣어 먹기도 하며 가루로 만들어 차를 마시거나 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율무는 얼핏보면 보리같아 보이지만 보리보다는 크고 통통한 것이 특징입니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로 우리나라에서는 주식보다는 약재나 차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흔히 율무는 정력을 감퇴시킨다는 오해로 인해 남성들이 꺼리는 음식 중 하나죠. 하지만 이는 잘못된 속설이며 율무는 각기병 치료제로 사용했을 만큼 허벅지 근육강화에 좋으며 슈퍼푸드와 비교될 정도로 매우 유익한 음식이라고 합니다. 율무에는 녹말 외 단백질, 지방, 비타민B1 B2, 철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신진대사를 돕는 작용을 해 노화예방, 고혈압 등 성인병, 눈 건강 등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

 

또한 율무의 종자를 의이인이라고 하며 이뇨, 진통작용이 있어 부종, 신경통, 방광결석 등의 약재로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참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율무죠. 그렇다면 율무의 놀라운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를 맑게 해주는 청소부인 율무

율무는 피를 맑게 해주는 청소부로 알려져 있는데요. 혈액 속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비장의 기능을 강화해 피를 맑게 해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항암작용을 하는 율무

항암작용을 하는 율무 효능이 있는데요. 율무에 들어 있는 코이키세놀라이드 성분이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진정 및 해열을 하는 율무 효능

뿌리에 함유된 코익솔은 진통, 진정, 해열 효과가 있는데요.. 코익솔의 항염 작용, 생성된 과산화물을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 배란유발 작용, 항알레르기 작용, 항히스타민 작용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4. 다이어트에 좋은 율무 효능

비타민과 칼슘 등의 영양분이 풍부한 반면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줘 체중조절 중인 사람들의 식이요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눈건강에 탁월한 율무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오랜 사용으로 늘 피곤한 눈이죠. 율무는 탁한 몸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하며 루테인이 풍부해 눈 건강을 지키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 율무에는 곡식의 왕 현미보다 무려 2배 높은 양질의 단백질이 있어 눈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피부미용에 탁월한 율무

체내 수분 조절 및 혈관에 도움을 줘 피부 미용에 좋은 식품이며 각질제거 뿐만 아니라 피부에 긴장을 줘 모공케어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한방에서 율무는 '의이인'이라 하여 산화된 피부를 환원시켜주고 색소침착을 억제하며 화이트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율무차 효능은?

율무를 물에 볶아 차 처럼 끓여마시면 이뇨작용이 있어 부기를 빼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율무에는 쌀보다 우수한 단백질과 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미노산 분해 효소가  신진대사를 돕고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지방분해에 좋습니다. 또한 밥에 비해 칼로리가 1/5밖에 되지 않고 포만감이 크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으며 아침에 몸이 무겁거나 부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은 차라고 합니다. 위와 폐 및 장 건강에 좋으며 오래 복용하면 혈액순환 개선과 여드름 등 피부질환 신경통에도 좋은 율무차 효능이라고 합니다.



율무 부작용

율무에는 여성호르몬이 함유돼 있어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임산부에겐 좋지 않는데요. 성질이 찬 음식이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태아가 잘 자라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율무가루는 순수한 율무가 아닌 당분 및 다른 성분들이 많이 포함돼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공되지 않는 율무를 갈아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리 몸과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 바로 자연에서 나는 음식이라고 하죠. 따라서 고소하고 영양이 풍부한 율무와 율무차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