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효능 부작용

2017. 2. 12. 15:15


아보카도 효능 및 아보카도 부작용


늘 건강이 함께 하는 시간되세요. 안녕하세요. 생활정보와 건강정보를 전해 드리는 앤그로밋입니다. 오늘은 예전엔 다소 생소했었지만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 요즘 인기과일인 아보카도 효능과 함께 아보카도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께요.



아보카도는 아보카도 나무에서 자란 열매로서 아보카도 열량은 일반적으로 187kcal~ 191kcal정도인데요. 아보카도 열량은 낮은 편이 아니지만 당분 함량은 적어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되는 과일이라고 합니다. '밀림의 버터'라는 별칭답게 100g당 지방 함량이 17g이나 되며 염분 함량이 적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칼륨이 열대 과일 중 가장 많이 들어 있는데요. 

.

 

아보카도는 비타민 K, C, E 등을 비롯해 칼륨 등 20가지가 넘는 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와 마그네슘, 망간, 철도 함유하고 있으며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기는 하지만 식이 섬유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안성맞춤이라고 해요. 


특히 아보카도의 지방은 피부를 윤택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손상되는 것도 방지해 주며, 깨끗하고 젊은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아보카도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숨어있는 걸까요?


아보카도 효능은?

악어의 등처럼 울퉁불퉁한 껍질 때문에 악어배라고도 불리는 아보카도는 노란색을 띠며 과육이 버터같이 부드럽고 독특한 향기는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보니 건강관리에 좋은 아보카도인데요.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비타민A와 비타민C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피로 회복인데요. 비타민A와 비타민C가 많아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에는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바로 칼륨이죠. 칼륨은 신경 및 근육세포의 흥분과 자극전달을 조절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아보카도에는 100g당 하루권장량의 14%에 해당하는 칼륨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칼륨의 왕으로 꼽히는 바나나의 칼륨함량이 권장량의 10%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생각보다 많은 칼륨 함유량인데요. 



연구에 따르면 칼륨 섭취가 높으면 고혈압 위험이 줄어들고 심혈관질환, 심장마비 등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효능이라고 해요

또한, 당분 함량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 섭취하면 아주 좋겠죠?

 

지방 함유량이 높아 아보카도 열량이 꽤 높은 편이였죠. 때문에 이게 건강에 해가 될까 걱정이 많은 건 사실인데요. 하지만 아보카도의 지방은 대부분 올레산인 오메가 9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아보카도 효능이 있다고 해요.


 

올리브 오일이 건강에 좋다고 하는 건 다 아시는 사실이죠. 올레산은 바로 올리브오일의 주 성분인데요. 올레산은 몸 속의 염증을 감소시켜줄 뿐더러 몇몇 연구에 따르면 암세포의 억제에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보카도의 지방은 열로 인한 산화에도 저항력이 있기 때문에 아보카도나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해 요리를 해도 해당 지방이 가진 영양적 효능이 파괴되지 않는다고 해요

 


아보카도가 고지방이지만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체중감량, 혈중 당수치 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때문인데요. 아보카도에는 100g당 7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이는 하루 권장량의 27%라고 합니다. 생각외로 많은 식이섬유 함유량이죠

아보카도 부작용은 없을까?

건강에 좋은 아보카도지만 주의해야 할 아보카도 부작용도 있는데요. 아보카도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를 먹은 후 입이나 목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드러기, 복통, 구토, 설사는 물론, 심할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보카도를 먹을 때는 먼저 적은 양을 떼어 먹어보고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고 하네요. 



어떤 음식이든 과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겠죠. 이런 사항만 조심하면 몸에 훨씬 득이 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자연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식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